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웹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설계, 학습과제특성, 웹기반 학습환경이 학습자특성을 매개로 몰입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미경

Advisor
박성익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몰입상호작용설계학습자특성학습과제특성웹기반 학습환경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공학 전공, 2012. 8. 박성익.
Abstract
웹기반 학습은 시공간의 제약이 존재하는 집합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학습과 다양한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하는 상호작용적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하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웹기반 학습에서는 교실수업에서 행해지는 상호작용수준에 미치지 못하여 학습을 중도탈락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한다. 결국 웹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상황에서 학습을 지속시킬 수 있는 기제 즉 몰입이라는 개념이 한층 더 부각되어지며 이러한 몰입이 이루어지지 않고는 학습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다. 이러한 웹기반 학습상황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학습에 몰입을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들이 어떻게 존재하며 이러한 요인들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본 연구에서 살펴봄으로써 웹기반 학습에서 몰입과 관련한 요인들과 그들의 관계성을 가지고 몰입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웹기반 학습에서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학습을 둘러싼 다양한 몰입 관련 요인들(상호작용설계, 학습자특성, 학습과제특성, 웹기반 학습환경)과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특히 학습자특성요인을 매개로 다른 몰입 관련 요인들이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들에 대한 최종 관계 모형을 구안하는 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기반 학습에서 몰입 관련 요인들과 몰입간의 관계 모형은 무엇이며 모형적합도는 어떠한가?
2. 웹기반 학습에서 몰입 관련 요인들(상호작용설계요인, 학습자특성요인, 학습과제특성 요인, 웹기반 학습환경요인)간에 인과관계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들에 대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문항검사,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학습 콘텐츠를 설계 및 개발하여 타당화 절차를 거쳤다. 이러한 검사도구를 구성하여 12월 12일에서 16일까지 서울지역 A 중학교 1학년 학생 197명을 대상으로 과학교과 학습콘텐츠를 가지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모형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각 요인별 적합도 평가, 측정모형의 적합도 평가를 거쳐 최종 제안모형을 도출해내었다. 이러한 연구절차를 거쳐 도출되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기반 학습에서 몰입 관련 요인들과 몰입간의 구조모형 검증 결과, 최종 모형에 대한 모형적합도는 χ2=333.331(p<.05), NC=1.065, NFI=.932, RFI=.912, IFI=.996, TLI=.994, CFI=.996, RMR=.076, GFI=.902, AGFI=.864, RMSEA=.018로 나타남으로써 웹기반 학습에서 몰입 관련 요인들과 몰입간의 관계 모형적합도는 경험자료에 부합하였다. 또한 연구 초기에 설정하였던 7개의 가설적 구조경로도 중 5개의 구조경로가 유의확률 .01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학습자특성요인→몰입, 학습과제특성요인→학습자특성요인, 상호작용설계요인→학습자특성요인, 상호작용설계요인→몰입, 웹기반 학습환경요인→몰입이 .01수준에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습과제특성요인 → 몰입에 대한 구조경로와 웹기반 학습환경요인 → 학습자특성요인의 구조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몰입 관련 요인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분석결과, 상호작용설계요인은 몰입에 직접적(구조계수=.22, t값=2.96, p<.01)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특성요인을 매개로 한 경로에 있어서도 유의(구조계수=.30, t값=3.49, p<.001)하게 나타났다. 웹기반 학습환경요인도 몰입에 직접적으로 유의(구조계수=.18, t값=2.92, p<.01)하게 나타났으며, 학습자특성요인을 매개한 경로에 있어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구조계수=.14, t값=1.87, p>.05)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호작용설계요인이 학습자특성변인을 매개로 몰입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몰입으로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 결론지을 수 있다. 반면 학습과제특성요인은 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구조계수=.06, t값=0.82, p>.001) 학습자특성요인을 매개한 경로에 있어서는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구조계수=.32, t값=3.86, p<.001)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르면 학습과제특성요인은 학습자특성을 매개로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되어질 수 있다. 결국 요인에 따라서 완전매개와 부분매개의 차이는 있지만 다른 요인들이 몰입요인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학습자특성요인이 매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웹기반 학습에서 몰입 관련 상호작용설계요인, 학습자특성요인, 학습과제특성요인, 웹기반 학습환경요인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되는 점들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전체적인 시각에서 학습상황에서의 몰입을 탐색하고 몰입과 관련한 요인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웹기반 학습상황에서의 몰입 관련 연구들에 실증적 연구의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웹기반 학습상황에서 학습자의 특성 즉 동기와 인지 및 메타인지 요인과 상호작용설계요인은 몰입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이 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또한 학습자특성요인은 몰입과 관련한 다른 요인들(상호작용설계요인, 학습과제특성요인)을 몰입과 연결시켜주는 매개변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학습과제특성(학습과제실제성, 학습과제난이도, 학습과제 제시방식)은 학습자특성을 완전 매개로 하여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었다. 웹기반 학습에서 학습자의 동기, 인지, 메타인지를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학습전략들이 연구되고 검토, 개발되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셋째, 웹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설계요인이 몰입에 직접적이면서 동시에 간접적으로 유의미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학습효과에까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웹 기반 학습에서 학습몰입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설계 전략이 탐색되고 적절하게 구현되었을 때 웹기반 학습상황에서의 몰입 가능성은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웹 기반 학습에서 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 환경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 결과는 학습자특성요인, 상호작용설계요인, 학습과제특성요인, 웹기반 학습환경요인이 서로 역동적인 관계 속에서 몰입을 향상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요인만을 고려한 몰입상황은 이루어질 수 없다. 다양한 요인들 간의 관계 속에서 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