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등학생의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한 인식과 과학 창의적 체험 활동의 분석 :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Admission Officer System and Creative Science Activit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정호

Advisor
전동렬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물리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입학사정관 전형창의적 체험활동과학 활동동기효능감위계적 선형모형(HLM)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물리전공), 2013. 2. 전동렬.
Abstract
입학사정관 전형과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으로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의 참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과학은 자연에 대한 관찰과 탐구를 통해 이루어진 학문으로, 과학 교육에서는 실험이나 탐구활동과 같은 비교과 활동을 강조한다. 입학사정관 전형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이 과학 교육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 연구를 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표이다.
이 논문에서는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 가지 소연구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소연구에서는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비교과 활동 참여도를 조사하고 이들 변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두 번째 소연구에서는 각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을 분류하고 이 활동들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세 번째 소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정도와 활동 참여 후의 자아효능감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첫 번째 소연구에서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한 인식과 비교과 활동 참여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한 개인수준 변인은 성별, 계열, 입학시기, 성취도이고 학교수준 변인은 설립형태, 지역, 공학 여부였다.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비교과 활동은 크게 교내에서 실시되는 교내활동과 심화된 활동을 다루는 심화활동, 외부에서 실시하는 시험이나 대회 등에 참가하는 외부시험으로 나누었다. 이 중 교내활동과 심화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시킬 수 있는 활동이고 외부시험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별도로 학생들이 실시하는 개별 활동이었다.
여학생이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한 관심이 더 많고, 활동에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입학사정관 전형 준비에 어려움을 더 느꼈다. 그리고 여학생이 교내활동에 더 참여했다. 인문계열 학생이 입학사정관 전형에 더 관심이 많고, 어려움을 느꼈으나 비교과 활동 참여에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나중에 입학한 학생이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한 관심이 더 많고, 진로준비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정책을 더 신뢰했고, 어려움을 덜 느꼈다. 그리고 교내활동과 외부시험에 더 참여하는 경향이 있었다. 성취도가 높은 학생이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한 관심이 더 높고, 어려움을 더 느꼈다. 그리고 교내활동과 외부시험에 더 참여했다. 학교수준변인에서 지역과 공학여부는 인식, 참여도에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자사고 학생은 외부시험 참여도에서만 유의하게 더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소연구는 학교교육계획서, 학교 프로파일 등의 문헌을 통해 학교에서 제공하는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을 찾아내고, 7명의 과학교사의 면담을 통해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에 대해 분석했다. 과학고는 다양한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과 과학과 관련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었다. 자율형 사립고와 일반고는 학교별로 운영하는 과정에 차이가 있었고, 일반적으로 자율형 사립고에서 일반고보다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 편이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은 축제 및 대회와 관련한 활동이 있었으며 이 활동들은 대부분의 학교에서 비슷하게 시행이 되고 있었다. 그리고 외부기관과 연계하여 시행되는 활동이 있었는데 이 활동들은 외부기관과 연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여 대학등과 협력관계에 있는 학교에서만 활발히 시행되고 있었다. 심화 주제 및 연구 활동은 학교별로 운영하는 것에 차이가 많이 있었으며 운영하는 학교의 대부분은 과학탐구 또는 과제연구 등의 연구활동을 권장하였고, 과학영재반을 운영하기도 했다.
일부 자율형 사립고나 과학고의 경우 고급과학 과목이나 실험 과목, 과제연구 등의 과목을 수업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동아리 운영 또한 학교별로 차이가 커서 2~10개 이상으로 차이가 났다. 동아리가 많은 학교 또한 활동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생의 참여와 교사와 학교의 지원이 필요했으며, 동아리 등의 활동을 준비하는 데에 있어서는 면담에 참여한 모든 교사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기존의 업무와 병행하면서 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으며, 새로운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 부재와 학생 참여 등도 어려움으로 꼽았다.
세 번째 소연구에서 학생의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한 변인은 성별, 입학년도, 성취도, 자사고 또는 과학고 여부, 동기와 어려움 등이었다. 학생들이 참여하는 두 번째 소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활동, 과학학습, 사회연대, 연계활동 등으로 분류하였으며, 학생들이 효능감을 느끼는 영역은 태도변화, 도구정보활용, 문제도전, 대인리더십, 발산적사고 등이었다. 성별, 자사고 여부는 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과 효능감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입학년도에 따른 대인리더십의 상관이 있었으나 대체적으로 성별, 입학년도, 자사고 여부는 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에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성취도가 높은 학생은 동기 수준이 높고, 과학학습 활동에 더 참여했고, 문제도전과 관련한 효능감 변화가 컸다. 내재 동기 수준이 높은 학생이 실험활동, 과학학습, 사회연대 등의 대체적인 활동의 참여 수준이 높았고 태도변화, 도구정보활용, 문제도전, 대인리더십, 발산적사고 등과 같은 모든 영역에서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 동기 수준이 높은 학생은 사회연대 활동에 더 참여했으며 태도변화, 문제도전, 대인리더십, 발산적사고 등 대체적인 영역에서 참여 효과가 더 나타났다.
실험활동에 참여한 학생은 도구정보활용, 과학학습에 참여한 학생은 태도변화, 도구정보활용, 연계활동에 참여한 학생은 발산적사고에서 더 효능감을 느꼈다. 과학고 학생은 실험활동, 과학학습, 연계활동 등의 대체적인 활동에 더 참여했으나 참여 절대시간 증가에 비해 효능감 변화 폭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활동 시간에 비해 효능감을 덜 느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한 인식은 점점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으며, 비교과 활동 참여도 증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정책 신뢰 항목의 평균이 낮고 활동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었으며, 비교과 활동 중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되지 않는 외부시험 참여 또한 증가하고 있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을 준비하려 노력하고는 있었으며 학생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참여했을 때 다양한 효능감을 느끼고 과학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으로 변하였다. 그러나 교사들은 업무 부담과 소재 확보 등의 문제 때문에 새로운 활동 준비에 어려움이 있었고, 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 학생 또한 적지 않았다.
현재 입학사정관 전형과 창의적 체험활동은 당초 목표를 달성했다고 보거나, 실패했다고 보기 어려운 과도적 상황에 있으며 당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교사와 고등학교에 지원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