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자인사고를 바탕으로 한 협업 창의를 위한 아이디어 공유 오픈 플랫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선

Advisor
윤주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혁신창의 발상디자인 사고협업오픈 플랫폼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디자인 전공, 2013. 2. 윤주현.
Abstract
신 사업 발굴 및 교육 창의성 배양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이에 대하여 디자인 창의 발상법이 각광받고 있다. '디자인사고'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방법은 아직 제안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과 유사하게 발전하고 있는 테크놀로지 분야 아이디어 발상 프로세스와 디자인 분야를 비교하여 '디자인사고'를 바탕으로 한 배우고, 영감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선택하며, 협업하는 5단계 프로세스를 가진 방법론시스템과 이를 적용한 '아이디어 공유 오픈 플랫폼'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을 창의 인재, 프로덕트, 프로세스 중 창의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규정하고 분석하였다. 창의 발상 프로세스에서 창의성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개인 능력 보다는 보다 많은 사람간의 협업이 중요하며 이런 관점에서 테크놀로지의 협업을 이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생산과 디자인 프로세스가 사용자 참여 디자인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후 테크놀로지 아이디어 발상 프로세스의 변화와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프로세스의 변화를 비교하여 각각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연구하여 해결 방안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이를 디자인 리서치 과정에 적용하여 구체화하였다. 프로세스의 구체화를 위하여 아이디어 시각화, 아이디어 프로세스, 아이디어 협업의 세 관점에서 보완하였다.
보완된 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하여 기존 그룹 내의 시스템에서 확장하여 구성원 뿐만 아니라 해당 이슈에 관심을 가진 외부 리소스를 참여시킬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을 적극 활용한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개방형 협업 창의 발상 시스템(OCCIS)을 개발하였다. OCCIS는 '디자인사고'에서 제시한 3단계 과정을 보다 구체화하여 5단계로 발전 되었고, '아이디어 공유 오픈 플랫폼(MOA)'의 1차 , 2차 프로토타입이 개발되었다. 상세 인터렉션 디자인 및 비쥬얼 디자인, 그리고 휴리스틱 평가와 사용성 평가 과정을 거쳐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디자인사고'의 창의적 발상 방법론을 구체화하고 서비스 플랫폼으로 개발되어진 본 연구 결과의 '아이디어 공유 오픈 플랫폼'은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 창의성을 어떻게 적용하고 실행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