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창의적 디자인 사고체계의 교육모형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은아

Advisor
장호익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창의적 디자인 교육디자인 사고체계교육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4. 8. 장호익.
Abstract
오늘날 디자인은 모더니즘 이데올로기의 이전 시대 구조와는 달리 불확정적인 인식체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문화 구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복잡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디자인과 디자이너의 역할, 그리고 교육방법에 있어 본질과 지향점을 다시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가치를 요구하는 시대적 가치를 반영하는 디자인 교육방법과 모형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사고체계를 구축하고 이 체계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우선 디자인 사고체계 구축을 위해 디자인 사고에 관한 기존 이론을 분석하였다. 디자인 사고에 대한 기존 이론들은 디자인을 절차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으로 나누어 접근한다. 전자는 디자인 행위를 창작과 관련된 실제적 탐구행위로 보고 그 탐구의 근간이 되는 구조를 규명함으로써 디자인 사고와 방법론을 체계화하고자 한 것이다. 대부분의 연구가 문제해결과정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아 디자인된 작품보다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전개되는 논리적 과정에 치중한 경향이 강하다.
디자인 사고를 내용적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들은 디자이너가 디자인의 결과물인 작품형식을 통해 디자인 행위와 사고과정을 통합적으로 구체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디자인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따라서 디자이너의 영감과 아이디어의 착상 등의 개념과 디자인 의도의 분석이 중시된다. 이러한 분석은 디자이너의 철학, 지식, 개념 등과 깊이 연관되어 있고, 사회에 대한 책임과 작품의 근거가 되는 디자인 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위의 두 가지 측면에서의 디자인 접근방법은 서로 상호 보완적이라 할 수 있다.
내용적 측면과 절차적 측면을 아우르는 디자인의 체계의 요소들을 추출하기 위해 사례 분석방법을 선택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의 결과에 따라 디자인을 4가지의 접근 방법으로 분류하고 해당사례를 선정하였다. 4가지의 접근방법은 첫째, 디자이너의 자기표현, 둘째, 디자이너의 철학과 메시지 전달, 셋째, 시장 · 환경중심 디자인, 넷째, 목적 · 기능중심 디자인인다. 접근방법을 4가지로 구분한 것은 디자인 사고 과정의 논리적 체계도 중요하지만, 디자인 고유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창의적 대안을 위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다양한 사고방식을 필요했기 때문이다.
사례분석의 디자인 요소추출을 과정을 거쳐 도출된 절차적 수행단계는 리서치 & 분석(Research & Analysis)단계, 통합(Synthesis)단계, 영감과 룰브레이킹(Inspiration & Rule Breaking)단계, 아이디에이션(Ideation)단계, 실행(Implementation)단계의 다섯 단계로 정의하였고, 내용적 요소들은 프로세스의 수행과정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져야하는 것으로 지식(Knowledge), 방법과 툴(Methods & Tool), 원리(Principle), 목적과 대상(Purpose & Object)으로 크게 범주화 시킬 수 있다. 이들은 전체의 체계 속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구축된 디자인 사고체계의 활용 방법은 CPS(Creative Problem Solving)의 창의적 문제해결모형을 근간으로 하였고, 디자인 체계의 내용과 절차가 방대하기 때문에 디자인 교육모형에 적합하도록 모듈(Module)화 시켜 실질적 적용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이 교육모형은 다양한 디자인 접근 방향에 따라 구체적 하부요소의 내용과 위계를 정하여 실행하는 방법 제시하고 있으며, 접근방향과 구체적 적용방법을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운용할 수 있는데 큰 의의가 있다. 제시된 디자인 교육모형에 대한 특성과 적용법은 다음과 같다.
모듈은 기본모듈과 선택모듈로 구성되고, 디자인 단계별로 모듈을 추가해 나가는 방식이다. 디자인의 출발점과 목적을 정하고 기본 모듈을 선택한 후 다음 단계에 제공되는 모듈을 선택한다. 선택 모듈은 발상하기와 조형문법, 디자인 원리, 표현 도구, 사고법 등을 유닛의 형식으로 제공한다.
모듈식의 접근방법은 디자인의 기본적인 발상과 표현 등 기본이 되는 재료를 제시해 줄 수 있는 것이고, CPS모형을 활용하는 것은 선택한 재료를 가지고 창의적으로 풀 수 있는 디자인 과정을 가이드해 줄 수 있는 개념이다.
이 교육방법은 학생 스스로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개념을 각자의 개성이 반영된 독창적 개념으로 변환시키기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사고해야 하는지를 제시해 줄 수 있다.
디자인을 배우는 학생들은 대개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해야 하는 단계에서 막연한 어려움을 가진다. 창의성과 상상력은 개인의 탁월한 영감으로 치부하는 경우가 많아 그동안 체계적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암묵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수많은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 디자인의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서는 매우 잘 인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과정으로 적용하려하면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자가 제시하는 단계별 모듈식의 요소 선택적 방법은 학생들에게 훌륭한 가이드라인이 되고 자신의 위치를 점검해 볼 수 있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학생 스스로 자발적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높이고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방향과 관점으로 디자인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디자인 교육이 논리적 측면을 강조한 솔루션 도출 프로세스에 편중되어 있는 상황에서 자신을 차별화 시키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하는데 기본적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교육 모형을 통해 학생들은 어떠한 종류의 디자인을 하게 되더라도 자신감과 디자인의 전 프로세스를 스스로 디렉팅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며,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적용하기 위한 도전적 실험에 주저하지 않게 될 것이다.
디자인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디자이너가 운용해야 할 인접학문과 지식, 디자인 방법과 툴 등의 내용을 우선순위와 단계, 절차에 따라 자유자재로 운용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되면 학생들의 사고의 폭이 확장되어 미래 디자이너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