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고령인구를 위한 라이프케어디자인 원리 분석 : An Analysis on Life Care Design Principles(L.C.D.P) for the Aging Popul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주연

Advisor
장호익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노인디자인고령인구를 위한 디자인라이프케어디자인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4. 8. 장호익.
Abstract
오늘 날 세계 인구통계학 정보에 의하면 사람들의 저출산과 함께 길어진 평균수명으로, 세계 인구의 나이 구성 분포도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세계적으로 고령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UN이 228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고령인구 2006년에서는 세계의 60세 이상 인구가 2006년에는 6억 8800만명에서, 2050년에는 약 20억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것은 60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2050년에 이르러서는 인구 3명에 1명인 것으로 세계의 고령자 중 아시아에 54%를 차지하며 가장 많이 살고 있다고 한다.
한국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고령화추이가 매우 빠른 나라이다. 65세 이상 인구는 2010년 기준 530만 명으로 추계되었으며, 2026년에는 전체인구의 20%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고령화는 노인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단순히 노인복지 차원을 벗어나서 노인인구를 위한 조기 퇴직 개선, 연금 구조 개혁, 고령 노동자 고용 증진, 활동적 노화 증진, 건강보호 및 장기 요양보호 정책 개선등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속에서 디자인분야에서도 고령화에 대한 다양한 화두가 다루어지고 있다. 예로는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 디자인, 노인을 위한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 실버타운과 같은 노인을 위한 공간 디자인 등이 있지만, 주로 신체조건(ergonomics)과 관련된 분야를 토대로 하고 있다. 그러나 노인의 심리적, 사회적, 생리적 측면까지 반영한 생활 환경과 제품들이 많지 않다.

본 연구는 다양한 학문들을 포함하고 있는 노인학(gerontology) 연구에 근거하여 디자인과 접목시켜서 노인디자인 방법론 (Geron-Design Methodology)을 제시하였다. 노인디자인 방법론은 인체공학 뿐만 아니라 심리, 사회, 환경, 생리 등 까지 포함하여 라이프케어자인 원리(L.C.D.P: Life Care Design Principle)을 제시하였다. 라이프케어디자인 원리는 디자인할 때 고려되어야하는 필수 원리들로 노인의 입장을 반영하여 더욱 가치 있는 디자인이 될것이다. 그리하여 노인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활동할 때 주로 사용되는 제품 뿐만 아니라, 공간과 시스템 까지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 오래도록 생활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첫째, 고령사회로 인하여 발생한 사회적 현황과 선진국 사례를 살펴보았다.
둘째, 현재까지 디자인 분야에서 선보인 노인을 위한 디자인의 사례분석을 하고 노인 관련 디자인연구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디자인분야에서 노인관련 연구 및 활동의 한계점을 파악하였다.
셋째, 앞의 한계점을 보안하기 위해서 노인 관련 포괄적인 연구분야인 노인학을 도입하기 위해서 노인학을 정의하고 그 분야에서 발표된 주요 연구에 대한 문헌조사들을 통해 내용들을 이해하고 세부 분야 별로 정리하였다.
넷째, 디자인관점에서 접목시킬 수 있는 세부분야를 결합하여 노인디자인학(Geron Design)을 제안하였다.
다섯째, 노인디자인학(Geron-Design)의 요소를 갖추기 위해 노인학의 요소들 뿐만 아니라, 디자인 분야에서도 필요한 요소를 도출하여 라이프케어 디자인(LCDI: Life Care Design)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세계적으로 점차 고령화 사회에서 초고령화 사회로 이동하는 추세에서 사회의 주 구성원인 노인을 주체로 인간공학적 측면, 심리적인 측면, 사회적인 측면, 생리적 측면, 그리고 환경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디자인할 때 고려 해야하는 요소들을 파악함으로서 노인 중심의 더 가치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Ph.D. / Sc.D._디자인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