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모바일 메신저 광고에 관한 UX디자인연구 - 콘텐츠아이콘플랫폼 'CON'개발을 중심으로 - : Research of UX Design for Mobile Messenger Advertising -Focused on the Platform for Contents Icon , C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종민

Advisor
윤주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모바일광고모바일 메신저UX콘텐츠 아이콘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윤주현.
Abstract
스마트폰은 현시대 소비자에게 가장 많이 사용 되어지는 Personal device로, 향후 가장 발전 가능성이 큰 근미래형 광고매체이다. 특히, 스마트폰 안에서 구동되는 모바일 메신저는 소비자의 육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보다 훨씬 더 많은 구매 결정 및 공유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이오가는, 잠재 소비 타겟층의 블루오션이기도 하다. 그러나 스마트폰 영역은 소비자에게 있어 가장 개인적인 공간이다 보니, 원치 않는 정보의 침입으로 인한 광고기피현상과 같은 광고의 역기능을 야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신중하게 개발되어져야 할 매체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정보 제공형 콘텐츠 아이콘이라는 신매체 개발을 통해 정체된 모바일 메신저 광고시장에 새로운 형식의 광고 UX(사용자 경험)을 제안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모바일 메신저 상에서 소통되는 아이콘, 이모티콘 등의 그림언어를 광고매체로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모바일 메신저 광고시장 개척과 더불어 소비자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 광고를 열람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광고기피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콘텐츠 아이콘 개발을 하기에 앞서, 모바일 광고 시장분석과 모바일 메신저 광고 분석을 시작으로, 미디어 관련 문헌연구, 기호학적 이론, 전통 표현기법 탐구, 그리고 콘텐츠 아이콘 플랫폼 디자인 사례조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본격적인 콘텐츠 아이콘의 디자인 및 표현기법 선정을 위해 표현기법에 따른 수용자의 광고효과, 광고태도, 사용의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반응을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 아이콘형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합리적 행동변수 측면과 감정적 측면으로 나누어 추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콘텐츠 아이콘 표현기법의 조사결과, 일러스트형, 편화형, 브랜드형, 사진형, 동사형, 모듈형의 예시 중 개인성과 정보성에서 동시에 좋은 반응을 얻은 모듈형 아이콘이 광고효과, 태도, 사용의도 관점에서 가장 적합한 형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콘형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조사결과는 합리적 행동변수에서는 지각된 유용성이 소비자의 광고태도와 클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아이콘형 광고를 제작할 때 합리적인 선택이나 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감정적 측면에서는 아이콘형 광고를 디자인 할 때 오락적 측면을 고려해야 광고태도에 긍정적 반응을 보인다는 점을, 신뢰적 측면을 고려해야 클릭의도에 긍정적 반응을 보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헌연구와 설문과정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 아이콘 플랫폼 CON은 광고성 콘텐츠를 탑재하고 있는 콘텐츠 아이콘이 메신저 사용자간 대화중에 거부감 없이 활용되도록 설계되었다. 콘텐츠 아이콘 플랫폼 CON은 ①실시간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소비의 접점에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②기존 대비 짧고 효과적인 검색과정을 제공한다. 또한 ③독립적 인포그래픽 표현기법으로 사용시 오락성을 강조하였고, ④필요에 따른 선택적 열람이 가능하기에 광고기피현상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⑤CON's Recommendation과 같은 디지털 처방전 시스템을 도입하여 합리적이고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