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자인팀 역동성분석을 통한 팀 창의성 연구 : A study on the team creativity by analyzing design team dynamic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성모

Advisor
이순종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창의성팀 창의성디자인 창의성프로토콜 분석팀 역동성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7. 2. 이순종.
Abstract
현대는 산업과 사회에서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중요시하고 있다.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사람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중요시했지만, 미래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사람을 통한 창의성 향상에 초점을 두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과 교육을 중심으로 디자인이 가지는 창의성에 주목을 하고 있으며, 디자인팀을 중심으로 제품과 서비스에서 창조와 혁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의 창의성을 이해하고, 디자인팀의 과제수행에서 창의적 결과물의 도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역학관계를 탐색하는 것에 있다.
연구를 통하여 첫 번째로 디자인 팀 창의성과 팀 역동성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디자인팀 창의성을 이해하기위하여 창의성과 팀 창의성, 창의성의 구성요인과 사고과정 등의 개념을 정립하고 팀 역동성과 관련된 요인들을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정립하고, 이를 통해 팀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두 번째로 디자인팀 역동성의 실험 및 분석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디자인팀 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실증적으로 디자인팀 역동성을 분석할 수 있는 실험 및 분석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팀 실험 및 분석 가이드를 정립하였다.
세 번째는 디자인팀 역동성 실험을 수행하고 정성적, 정량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에서 산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분석을 통하여 팀 창의성 사고과정과 상호작용의 양상을 파악하고, 디자인 과제수행과 결과물간의 영향관계인 역동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디자인팀 창의성에 대한 속성 및 관련이론으로부터 도출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주목할 만한 결과는 첫 번째 실험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디자인팀 창의성은 일정한 양상을 가지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디자인팀 사고과정인 밀집성의 반복을 그래프로 표현하였을 때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의 반복으로서 패턴성이 발생을 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두 번째는 디자인 프로세스 수행시에 발생하는 팀 사고과정에는 정보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팀 상호작용에는 경쟁요인이 디자인팀 결과물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갈등유발요인인 경쟁요인과 디자인결과와의 곡선추정모형을 통하여 갈등이론상 최적 갈등수준에 수렴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실험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디자인팀 창의성 증진에 대한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실험의 분석을 통하여 팀 사고과정에서는 정보요인, 팀 상호작용에서는 경쟁요인과 팀 수행성에서는 피드백요인이 디자인팀의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이들 요인에 대해 선행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실험연구의 실증적 결과를 종합하여 창의성 증진 모형을 도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