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혁신성 분류기준 통합모형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민성

Advisor
이순종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혁신성 분류 기준혁신수준혁신유형산업디자인디자인 프로세스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7. 2. 이순종.
Abstract
미학적 디자인을 통하여 상업적 성공 가능성을 보여준 레이먼드 루이 (Raymond Loewy), 인간 중심 디자인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던 핸리 드라이퍼스(Henry Dreyfuss)와 돈 노먼(Don Norman), 인류를 위한 디자인을 개념적으로 접근한 빅터 파파닉(Victor Papanek), 사용자 행태 분석과 같은 리서치와 분석을 통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 등 1900년대 초 부터 시작 된 산업디자인의 개념과 역할은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치며 현재의 산업디자인에 이르고 있다. 이렇듯 산업디자인은 학계와 산업의 다양한 탐구와 활동을 통해서 큰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다. 한편 산업디자인은 산업의 중심에서 활약하기 보다는 제조 산업의 소비재 판매향상을 위한 외장 꾸미기를 담당하는 제한적인 역할로써 20세기 후반까지 주로 활용되어왔다.
이러한 산업디자인의 전통적 역할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부터이다. 아이폰(iPhone)이 세상에 선보이고 유튜브(youtube)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창업기업(start-up company)이 자리를 잡으면서 산업디자인은 사람들이 이전에 경험하지 못하였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영역으로서 받아들여지기 시작한 것이다. 애플에서의 산업디자인 역할과 영향력은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한 기능을 넘어 기업경영의 핵심적 철학과 의미를 제품과 서비스에 포함시키는 최고 경영 조직의 하나로 운영되었다. 그리고 세상에 없던 사업을 창조했다고 평가받는 유튜브를 기획하고 만들어낸 창업자 중에는 디자이너 출신인 채드 헐리(Chad hurley)가 있다. 현재 미국 실리콘벨리의 성공한 창업기업의 CEO구성원들 중에 디자이너 출신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는 추세이다.(팀 브라운(Tim Brown), 2013) 라는 조사가 보여주듯이 제조산업의 지원자에서 창조적 핵심 개념을 만들어 내는 산업의 중심에 산업디자인이 주목 받게된 것이다.

산업디자인의 활용범위가 기업의 제조환경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현대 산업에서 인식하기 시작되면서 산업디자인의 역할은 변화하였다. 이전까지 산업디자인에 요구되어져 왔던 산업디자인의 중요성이 기능향상이나 스타일링변화와 같은 산업디자인 고유역할에만 머물렀었다면, 현대 산업에서는 기업성장에 필요한 경영방법인 공격적 혁신(Aggressive Innovation)(Rumelt, 1982)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는 인식이 산업 전반에 알려지게된 것이다. 이러한 산업디자인 역할론에 대한 산업의 인식변화는 일반 소비자들의 산업디자인에 대한 인식변화에 까지도 영향을 주기 시작하면서 그 변화의 힘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산업디자인의 확장된 역할과 범위를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산업디자인 프로세스가 혁신성 발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확인시키고, 혁신성 발굴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혁신적 상품과 서비스 개발이 요구되는 기업의 제품개발 프로세스과정에서 개발 주체의 성향 분석을 통한 혁신목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러한 혁신성 파악이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혁신성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일 것이다. 이번 연구는 혁신성 분석을 위한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혁신성 분류 기준 통합모형을 통한 혁신성 발굴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선택과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 제안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혁신의 정의, 경영 전략과 혁신성, 공격적 전략과 혁신성, 혁신의 난이도, 혁신의 지속성 등 혁신성 발굴과 혁신경영에 관련한 일반적인 이해와 용어를 정리하는 문헌연구과정을 진행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혁신 수준 분류와 혁신유형 파악을 위한 혁신성 분류 기준 및 설정 근거를 확립한다.

둘째, 문헌연구에서 조사되었던 이론적 배경의 내용을 바탕으로 산업디자인 개발과정에서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혁신성 분류 기준 정리가 목적이다. 혁신성 분류를 위한 기준은 산업의 경영환경에서의 혁신 구성요소인 기술혁신성과 경영혁신성으로 한다. 이에 기술 혁신성은 혁신 수준과 혁신의 지속성을 정의하는 기준으로, 경영 혁신성은 혁신 유형과 혁신 디자인 방법의 기준으로 적용하여 총 4가지 혁신 종류로 혁신성을 분류한다. 각 기술혁신성과 경영혁신성을 나누는 분류방법은 전략과 전술을 세부 분류기준으로 한다. 그리고 혁신 수준 분류에 따라 적용되어질 특화된 디자인 프로세스와 융합방법에 대한 내용을 체계화 하고 사례를 통하여 검증을 진행한다.
분석된 혁신성 분류 기준을 바탕으로 혁신성 발굴을 위한 프로세스 기획이 이루어진다. 기업 별 혁신 수준 분류를 통해 개발 프로젝트의 기대목표, 전략 등이 결정되고 이에 맞는 융합방법에 적합한 운영계획과 개발과정이 기획된다. 혁신성 발굴을 위한 혁신 디자인 프로세스(Innovative Design Process)는 혁신성 발굴을 위해서 윤회적 개발과정으로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특히 혁신수준별 요구되는 창의성을 발굴하기 위해서 보다 기획적인 프로세스 운영이 요구된다. 이러한 산업디자인 프로세스 기획과정을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Pre-design process)로 정의한다. 각 경영조건에 맞는 혁신 수준을 분류하고 혁신유형을 파악하는 과정을 통하여 각각의 환경에 적합한 혁신성 발굴에 효율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을 제안하게되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선행디자인 프로세스(Pre-design process)라고 정의하고 선행디자인 프로세스 운영 가능성을 확인한다.

셋째, 혁신성 발굴에 성공하였다고 평가되는 사례를 조사하여 혁신 수준 분류와 혁신 유형 파악의 실효 가능성을 확인한다. 각 사례의 혁신성은 혁신 수준, 혁신의 지속성, 혁신 유형, 혁신 디자인 방법 등으로 구분될 수 있는 혁신성 분류 기준으로 정리된다. 사례연구에서는 본론의 내용설명을 위해서 사용되었던 사례들의 구체적 내용을 보강 설명한다. 혁신 수준과 혁신의 지속성 분류 사례로 무선 이동통신기기 산업의 2개 사, 8개 제품을 사례로 검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혁신 유형 파악과 분석을 위해서 8개 사 20개 제품을 사례로 혁신 유형 파악 모의실험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융합을 통한 혁신성 발굴 프로세스 사례로 3개사의 제품개발 내용을 조사하여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공격적 혁신이 필요한 기업이 혁신적 제품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산업디자인 프로세스를 선행과정으로 적용하여 산업디자인 프로세스가 혁신성 발굴을 위한 개발 프로세스 운영과 기획에 필요하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디자인 전략 모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 융합, 산업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문헌연구를 시작으로 산업디자인이 개발 분야에서 갖고 있는 혁신의 의미를 새로이 정의하고 혁신성 발굴에 필요한 환경에 대한 고찰과 사례를 통한 검증을 진행한다.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혁신성 발굴이 필요한 개발 프로젝트의 기획과정에서 고려해야하는 산업디자인 프로세스와 개발팀구성에 이르는 산업디자인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혁신적 기업경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혁신성 발굴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와 기획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