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L mapping and candidate gene analysis for ideal plant architectures and stay-green traits in rice : 벼의 이상적인 초형 및 녹색지속성 형질에 대한 양적형질 유전자좌 탐색과 후보유전자 동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벼의 생산력 증대는 농업적인 기술로는 한계에 다다른 상태이다. 앞으로 벼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유전기술을 이용하여 수량증진과 관련된 농업적 형질을 조절 할 수 있는 유전자 조작을 통해 벼의 수량증진을 이뤄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농업적 형질과 관련된 유전자좌를 밝혀내어 유전자를 동정할 수 있도록 QTL 연구를 시작 하였다. QTL 연구재료로 SNU-SG1 (자포니카) 과 한국 중남부에서 재배되는 중만생종 벼인 밀양 23호 (인디카) 를 교배하여 얻은 RIL 집단을 사용하였다. 농업적 형질로는 수량 증진과 관련된, 벼의 이상적인 초형을 구성하는 필요한 잎의 넓이와 길이, 이삭의 길이 및 두께, 총장 그리고 분얼의 개수와 관련된 외형적인 형질과, 개화 후에도 지속적인 광합성 작용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적 녹색지속성 형질같이 식물의 내부적인 형질이 선택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총 42개의 QTL을 동정되었다. 초형과 관련된 QTL은 27곳, 녹색지속성 형질과 관련된 QTL은 크게 3곳이 발견되었다. 총 42개의 QTL중 표현형에 영향을 주는 수치가 10% 이상인 QTL 들을 주력 QTL로 선정하였고, 그 안에 존재하는 유전자들 중에서 후보유전자를 동정하였다. 후보유전자의 동정은 부모형으로 쓰인 SNU-SG1과 밀양23호의 whole-genome sequence에서 발견된 SNP를 중심으로 선발하였다. 선정된 후보유전자는 reference genome인 니뽄바레와 부모형중 하나인 밀양23호는 같고 SNU-SG1에서만 발견되는 SNP를 지닌 총 11개의 유전자들을 선별하였다. 이렇게 동정된 QTL이나 후보유전자는, QTL 분자표지를 기반으로 분자육종을 통해 저투입, 고품질, 다수성 자포니카 벼의 개발이나 후보유전자의 기능 확인 후 유전자조작 식물체를 통해 이상적인 초형 및 수량을 지는 신품종 개발에 유용하게 이용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