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숲 박새류의 둥지자원과 세력권 특성 : Nest site selection and territory characteristics of Paridae in an urban fores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진

Advisor
이우신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산림환경학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녹지율동공 특성둥지위치세력권질생태적 지위분할food-value theory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림과학부(산림환경학전공), 2015. 2. 이우신.
Abstract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도시에서의 생물다양성 보전과 생태계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산림과 도시 공원에서의 연구는 많이 수행되고 있으나 건물 및 도로와 소규모 녹지가 모자이크 형태를 이루는 도시숲에서의 생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도시숲에 서식하는 곤줄박이(Parus varius), 박새(P. major), 쇠박새(P. palustris) 3종의 번식기 둥지자원 및 세력권 특성을 파악하여, 번식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1-2013년 박새류 번식기인 3월말에서 7월초 사이에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에서 자연둥지 및 인공새집 조사와 세력권도식법을 수행하였다.
곤줄박이와 박새는 둥지자원으로 인공새집을 주로 이용한 반면, 쇠박새는 수동(나무 구멍)을 주로 이용하였다. 인공새집이 아닌 둥지자원에 있어 박새가 쇠박새보다 최소입구직경이 크고 수평깊이와 위험거리가 깊은 동공을 이용하였으며 관찰 알․새끼수도 많았다. 인공새집을 이용한 둥지위치 조사 결과 곤줄박이는 산림 가장자리에 가까운 곳의 인공새집을 이용하였고, 박새는 녹지율이 높은 곳의 인공새집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세력권 크기는 곤줄박이가 3.49 ± 0.50 ha, 박새는 1.66 ± 0.14 ha, 쇠박새는 1.52 ± 0.14 ha이었으며 종간 세력권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았다. 박새류의 세력권크기와 세력권 내 녹지율(세력권녹지율)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박새류의 최소 세력권녹지율은 보통 약 25-30%이었으며 박새의 세력권녹지의 수관울폐도는 92.8 ± 1.2%이었다. 박새의 세력권크기가 작고 세력권녹지율이 높아 세력권질이 좋을수록 번식시기가 빠르고 부화 13일째 새끼의 무게/부척 비율이 높았고 육추기간이 짧아 번식에 유리하였으나, 알이 가벼웠고 둥지포기에 의한 번식실패 가능성이 높았다.
둥지자원 유형, 동공 특성, 둥지위치, 세력권 조사 결과 곤줄박이, 박새, 쇠박새는 우세성과 생태적 특성에 따라 도시숲에서 같은 공간에 서식하며 생태적 지위분할이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우세종인 곤줄박이와 박새는 번식에 유리한 인공새집을 이용하거나 동공이 큰 둥지자원을 이용하였다. 둥지위치 선택에 있어 곤줄박이는 산림내부종으로 산림에서 수동자원을 찾지 못한 번식쌍이 캠퍼스 내 산림 가까이에 설치된 인공새집을 이용한 것으로 생각되며, 박새는 서식지 질이 좋은 곳인 녹지율이 높은 곳을 선택하여 번식성공률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세력권녹지율이 높을수록 먹이량이 상대적으로 풍부할 수 있고 번식활동에 따른 에너지 소비가 적을 수 있어 박새는 빨리 번식하여 상대적으로 짧은 육추기간에 새끼를 더 빨리 성장시킬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인공새집 주변의 식생구조 역시 둥지위치 선택과 번식성공에 영향을 끼쳤는데, 이는 미세기후와 포식 위험 및 간섭, 세력권질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 박새류를 대상으로 생태계 건강성을 고려한 도시 녹지 관리를 위해서는 인공새집 설치와 수동 보전 등 둥지자원 관리 및 대단위 녹지 보전이 필요하며 수관울폐도가 높은 최소 30% 이상의 녹지율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 연구로는 도시숲 박새류의 생존률과 정착률 연구와 생태적 지위분할 연구, 부모 질 연구 등을 제안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11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