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e of intergenic noncoding rna during human cytomegalovirus infection : 인간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 시 noncoding RNA의 기능

인간 거대세포바이러스(HCMV)의 임상형 균주의 높은 독성은

UL/b 유전체 부분의 15 kb 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전자간 RNA 서열인 마이크로 RNA 분해요소(microRNA Decay Element: miRDE)가 선택적으로 두 마이크로 RNA, miR-17 과 miR-20a 를 분해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 miRDE 는 바이러스 균주 간에 높은 보존력을 보였다. 일반적인 miRNA-mRNA 관계와는 다르게, miRNA-miRDE 관계는 miRDE 의 발현을 억제하지 않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miRDE 의 miRNA 결합 부위를 다른 miRNA 에 대한 서열로 교체하였을 때 특이성도 함께 교체되는 것을 밝혔다. 또한 HCMV 의 용균성 감염 시에 miRDE 에 의한 miRNA 분해는 바이러스의 용균성 복제를 가속화시키는 것으로 보였다.

이렇게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의 miRNA 를 조절하는 것은 임상형 바이러스의 이해에 대한 새로운 국면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