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병렬구성 연구

초록

본고의 목적은 한국어 병렬구성의 통사, 의미, 화용적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한국어 병렬구성이 다른 통사 구성과 구별되는 점을 명확히 하여 그 구조를 밝히고 둘째, 병렬구성의 의미 기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셋째,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다양한 종류의 병렬구성을 관찰하는 것이다.

병렬은 복수의 언어 단위가 같은 자격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병렬에 의해 만들어진 병렬구성은 어느 한쪽이 다른 것에 의존적이지 않은 대등한 관계를 이루며 이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전체 구성은 그 구성 요소들과 같은 유형에 속하는 통사적 구성이다. 전통적으로 병렬과 상대적인 개념으로 다루어져 온 것이 내포인데 이는 결합하는 두 언어 단위가 대등하지 않고 하나가 다른 하나에 의존적이라는 점에서 병렬과 구별된다. 이전까지는 다양한 의미 관계 양상을 보이는 의존적 구성에 한국어 연구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경향이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병렬구성은 많은 주목을 받지는 못하였다. 이로 인해 병렬구성 전체를 아우르는 종합적 연구는 드물고 병렬구성과 관련된 개별 어미나 조사에 대한 연구가 산발적으로 이루어진 면이 있었다. 이에 본고는 병렬구성의 통사, 의미, 화용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설명하는 데 힘썼다.

본고의 1장에서는 연구 대상과 방법, 선행 연구의 흐름을 다루었다.

본고의 2장에서는 병렬구성의 범위와 구성요소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병렬은 통사, 의미적으로 등위적인 항목들이 나열되고, 이들에 대한 다항 연결이 가능하며 무핵 구성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독자적이고 차별적인 언어 단위의 연결 원리이다. 병렬구성은 병렬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는 형태적 병렬(병렬어), 통사적 병렬(병렬구성), 담화적 병렬(병렬적 텍스트)중, 통사적 구성에 해당하며, 병렬항과 병렬표지로 구성된다. 이때 병렬항은 병렬되는 언어 단위로 통사원자 이상, 절 이하의 단위에 해당한다. 병렬표지는 병렬구성을 형성하는 데 사용되어 복수의 병렬항을 매개하는 문법적 표지이다. 병렬구성의 의미 범위와 관련하여 본고에서는 역접을 병렬로 인정하지 않았다.

본고의 3장에서는 병렬구성의 통사적 성격을 다루면서 병렬조사와 병렬어미의 판별 기준을 제시하였다. 한국어 병렬구성에는 병렬표지로써 병렬조사, 병렬어미, 무표지가 병렬항의 문법범주에 따라 구별되어 사용된다.

본고의 4장에서는 병렬구성의 의미 기술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4가지 의미자질(망라성, 적시성, 배타성, 선택지향성)을 제시하였다. 망라성은 문맥이나 상황상 주어진 가능한 집합의 개체들을 모두 포괄하여 언급하는 성질이다. 적시성은 바로 그것인가 아니면 그것과 유사한 종류의 것인가 하는 것과 관련된 성질이다. 배타성은 병렬항 간의 배타적 선택과 관련된 성질이다. 선택지향성은 청자에게 병렬항들을 대상으로 한 선택권을 부여하고자 하는 화자의 의지와 관계된 성질이다. 망라성, 적시성, 배타성, 선택지향성의 높고 낮은 정도는 통사적, 의미적, 화용적 수단에 의해 병렬구성에 반영된다. 표지위주의 접근 방식에 의해 예외적인 현상으로 처리되던 많은 사례들이 이러한 의미자질을 사용한 기술에서는 설명이 가능한 대상이 된다.

본고의 5장에서는 병렬구성 중 의미, 구조적으로 특수한 성격을 보이는 구성들을 다루었다. 교체병렬구성, 되풀이병렬구성, 아우름병렬구성, 유사병렬구성이 그것이다. 이들 중 일부 눈에 잘 띄는 구성은 선행 연구에서 개별적으로 다루어진 바 있으나, 문법 체계 내에서 체계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임시적인 지위가 부여되었다. 본고는 이러한 구성들의 특수한 성격을 포착하되, 병렬구성이라는 큰 틀 안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고의 6장은 결론으로 논의를 요약하고 남은 문제를 제시하였다.

본고에서 이루어진 논의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선행 논의와 차별되는 의의를 지닌다. 첫째, 현재까지 병렬구성에 대한 종합적 논의가 희소한 가운데 병렬구성의 성격을 다양한 층위에 걸쳐 구명하는 종합적 논의라는 점이다. 둘째, 최근의 유형론 논의에서 다루어진 세계 언어의 병렬구성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국어의 병렬구성의 구조와 의미를 기술하였다. 셋째 병렬구성의 사용과 관련한 언어 전략이 어떻게 언어 구조에 반영되는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