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명사와 부사의 중복 범주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명사와 부사의 특성을 모두 가지는 명부 중복 범주를 명부 통용어, 부사성 명사, 명사성 부사로 구분하고, 각 부류의 의미적·통사적 특성을 사전과 말뭉치에 기반하여 논의하였다. 이 범주에 속하는 단어들은 의미적으로 시간, 분량이나 정도, 행위의 양식, 양태의 의미를 나타낸다. 통사적으로는 단어마다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이며 명사성과 부사성을 모두 갖고 있지만 정도 차이를 보인다.

2장에서는 품사 간의 중복, 명사와 부사의 전형성, 명사의 부사화 등 기본적 논의를 하였다. 전형적인 명사와 전형적인 부사가 가지는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명사와 부사의 판별 기준을 설정하였다. 그 기준에 따라서 명부 중복 범주에 속하는 단어들이 명사 전형성과 부사 전형성을 어느 정도 가지는지, 명사인지 부사인지를 판정할 수 있었다.

3장에서는 명사로서의 쓰임과 부사로서의 쓰임을 모두 가지는 명사-부사 통용어에 대해 살펴보았다. 명부 통용어들은 명사 전형성과 부사 전형성에서 차이가 난다. 결합 가능한 격조사의 수, 이다의 결합 가능 여부를 중요한 기준으로 하여 명부 통용어를 명사성이 강한 것, 부사성이 강한 것, 명사성과 부사성이 거의 대등한 것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명사적 용법에 있어서 격조사가 두루 결합할 수 있으면 명사성이 강하고 제한된 격조사가 결합할 수 있으면 명사성이 약하다고 보았다. 한편, 명부 통용어는 기원이 명사인지 부사인지에 따라 부사에서 명사로 용법이 확대된 것과, 명사에서 부사로 확대된 것으로 나뉘었다.

4장에서는 조사 없이 부사어로 쓰일 수 있는 부사성 명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부사성 명사는 조사 없이 부사어로 쓰일 때 관형어의 결합 가능 여부에 따라서 관형어의 수식이 수의적인 경우, 불가능한 경우, 필수적인 경우로 구분되었다. 명사성과 부사성에 있어서 부사성 명사는 명부 통용어보다 부사성이 약하며, 부사성 명사마다 정도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면 관형어의 수식이 수의적인 부사성 명사는 필수적인 것보다 부사성이 강하고, 뒤에 조사 에나 로를 상정할 수 없는 부사성 명사는 에, 로를 상정할 수 있는 것보다 부사성이 강하다.

5장에서는 보충어를 취할 수 있거나 계사 이다 혹은 (격)조사와 결합할 수 있는 명사성 부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보충어를 취하는 부사는 명사에 접미사가 결합하여 형성된 부사와, 명부 통용어로 쓰이는 부사로 나뉜다. 보충어에는 관형사, 명사, 관형절이 포함되는데 명사성 부사마다 취하는 보충어에 있어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일부 명사성 부사는 보충어를 취할 수 있는 동시에 이다와 결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