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 지역어의 접미파생법 연구: 원 함북 경원 지역어를 중심으로

Abstract

본고는 연변 지역에서 쓰이는 원 함북 경원 지역어(함북 육진 방언에 속함)의 접미파생의 양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 지역어의 접미사 목록을 작성하고 각 접미사의 형태, 분포와 의미 기능을 살핀다.

지금까지 표준어의 접미사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나 어느 특정 방언의 접미사에 의한 파생을 본격적인 연구 대상으로 삼은 업적은 그렇게 많지 않다. 한국어의 단어형성에 대한 전체적인 양상을 밝히기 위해서는 특정 방언의 단어형성에 대한 연구도 폭넓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방언마다 단어형성 과정이나 규칙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본고는 아직 파생어 형성 연구에서는 종합적이고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연변지역의 원 함북 경원 지역어를 중심으로 파생접미사에 의한 단어형성 과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서론과 결론을 포함하여 크게 8장으로 구성되었다.

제2장에서는 파생어 형성 논의를 위한 기본 전제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주로 파생어 형성의 유형, 규칙과 유추, 공시성과 통시성, 생산성, 어휘화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영변화에 의한 파생은 인정하되 영접사는 인정하지 않는 입장을 받아들이고 기본적으로 규칙에 의해 이 지역어의 파생어 형성을 설명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유추에 의한 설명방법도 적용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또한 생산적인 규칙에 의하여 단어가 형성되는 과정 즉 단어들의 내부 구조에 대한 화자의 공시적 직관이 개입되는 단어형성은 공시적 성격을 가진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3, 4, 5, 6, 7장에서는 접미사에 의한 파생을 명사 파생, 동사 파생, 형용사 파생, 부사 파생, 어근 파생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는데 각 장마다 해당 접미사 목록을 작성하고 분류하여 그 접미사들의 형태론적 특징, 분포와 의미기능을 검토하였다.

명사 파생은 행위명사 파생, 사물명사 파생, 인칭명사 파생, 그 밖의 접미사에 의한 파생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행위명사 파생에는 -이1, -음, -기, -질, -내기1에 의한 파생, 사물명사 파생에는 -개, -애, -대기1

-붙이에 의한 파생, 인칭명사 파생에는 -재:~-쟤:, -꾼, -보, -애:/-에:, -배:, -뚜거리, -대기2, -채:, -바리, -꾸레기, -이2, -뒤:, -돌이, -내미

-내기2, -치에 의한 파생, 그 밖의 접미사에 의한 파생에는 -백이, -들이, -잽이, -시, -에기, -아지, -악지, 이3에 의한 파생이 있다. 그 중 인칭접미사가 매우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주로 비칭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속성 표현 인칭 접미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동사 파생에는 사ㆍ피동접미사에 의한 파생, 반복접미사 -거리-, -대-, -이-에 의한 파생, 강세접미사 -떼리-, -치-에 의한 파생이 있다. 이 지역어의 사ㆍ피동사 파생은 형태론적인 면에서는 표준어의 사ㆍ피동사 형성의 제약조건에서 벗어나 있고 통사론적인 면에서는 사ㆍ피동사 구문과는 무관한 환경에서 쓰이는 사ㆍ피동사의 예들이 다수 발견되며 표준어의 사ㆍ피동사목록에서 볼 수 없는 것들이 많이 나타난다.

형용사 파생에는 -스럽-, -롭-, -답-, -압/업-, -ㅂ-과 -브-, -앟/엏-, -다마-, -지-, -차-에 의한 파생이 있다.

부사 파생에는 -이, -히, -우, -껏, -나/으나, -르, -대르에 의한 파생이 있는데 그 중에서 -이, -히에 의한 파생이 가장 생산적이며 그 외의 접미사들에 의한 파생은 생산력이 높지 않으며 그에 의해 형성된 파생어들은 대부분 어휘화했다고 볼 수 있다.

어근 파생에는 -으스르-, -끄레-, -으레-, -스그레-, -즈그레, -음-, -죽-, -즉-, -적-, -으막-, -음직-, -읏-, -각-~-걱-, -악-~-억-, -박-에 의한 파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