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수식 불허 명사 연구 : A Study on the Un-Modifiable Nou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민석

Advisor
김창섭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수식 불허 명사분포수식성조사 결합성수식 불허성조사 결합형복합서술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7. 2. 김창섭.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어 명사 중 분포상 수식 불허성을 보이는 단어들의 통사의미적 특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명사의 분포적 특성으로 수식성과 조사 결합성을 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모든 한국어 명사가 관형어의 수식을 받을 수 있고 조사와 결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어 명사에는 관형어의 수식이 필수적인 의존명사도 있고, 조사와의 결합이 제한적인 불구명사도 있다. 그리고 명사로 판정받았지만 실제로는 관형어의 수식을 받을 수 없고 조사와 결합할 수 없는 수식성 어근도 있다. 그리고 관형어의 수식을 허가하지 않는 한국어 명사도 있다.
1장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한국어 명사의 분포를 어떻게 다루었는지를 살펴보고 수식 불허 명사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2장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어떻게 정하였는가를 살펴보았다. 본고에서 관형어로 규정한 것은 명사, 수사, 관형사, 관형격 조사, 인용격 조사, 명사형 전성 어미, 관형형 어미이다. 21세기 형태의미분석 말뭉치에서 이들 관형어들이 선행하는 않는 명사들을 후 보정 작업을 거쳐 확정하였다. 그리고 연구 대상의 형태적인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한국어 수식 불허 명사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본고에서는 의미적 실체가 언어적으로 어떻게 표현되고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지시 표현을 단일(singular) 지시 표현과 일반(general) 지시 표현으로 나누고 이들을 다시한정(definite) 지시 표현과 비한정(indefinite) 지시 표현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한정의 일반 지시 표현은 배분적(distributive) 지시 표현과 집합적(collective) 지시 표현으로 나누었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명사가 이상의 지시 표현으로 기능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관형사, 배분사 등과 공기하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지시 표현으로 기능하는 한국어 명사는 수식 가능성을 보이지만 지시 표현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한국어 명사는 수식 불허성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의미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단어의 분포적 특성을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4장과 5장에서는 수식 불허 명사들이 후행하는 요소와의 결합을 통하여 문장 내에서 기능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후행하는 요소에 따른 통사의미를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후행 요소와의 결합에 의해 서술성을 띠는 수식 불허 명사를 -이다 결합형과 복합서술어 형식으로 나누어 그 통사ㆍ의미 기능을 살펴보았다. -이다 결합형을 보이는 수식 불허 명사들은 결합형이 하나의 서술 단위로 변화하는 과정을 겪은 것으로 보이며, 이들 서술 단위는 모두 선행하는 형식이 뜻하는 명제에 대한 태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5장에서는 후행 요소와의 결합에 의해 수식성을 띠는 수식 불허 명사를 -에 결합형, -로 결합형, -의 결합형으로 나누어 그 통사ㆍ의미 기능을 살펴본다.
5장에서는 후행 요소로 -에, -(으)로, -의를 취하는 수식 불허 명사들을 대상으로 수식성을 살펴보았다. -에 결합형의 수식 불허 명사는 -에의 의미에 따라 시간, 장소, 원인의 의미를 -(으)로 결합형의 수식 불허 명사는 -(으)로의 의미에 따라 방향, 자격, 원인의 의미를 대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의는 그 의미가 다양하지만 수식 불허 명사와 결합한 -의는 수식 불허 명사와 후행 명사 사이의 비동격적 속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았다.
6장에서는 본고의 논의를 정리하고 이후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17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