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췌장암에서 Emodin 및 Inflexinol과 Gemcitabine 병합요법의 효과 : Effects of Combination Therapy with Emodin, Inflexinol and Gemcitabine in Pancreatic Canc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동원

Advisor
김병관
Major
의과대학 임상의과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췌장암gemcitabineinflexinolemodinNF-κBsurvivin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임상의과학과, 2013. 2. 김병관.
Abstract
서론: 췌장암에 대한 표준치료제인 gemcitabine의 낮은 반응률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는 다양한 천연 화합물을 병합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emodin과 inflexinol은 각각 survivin과 NF-κB의 억제를 통해 종양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나 inflexinol의 췌장암에서의 항암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췌장암에서 emodin 및 inflexinol과 gemcitabine병합요법이 항암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방법: 췌장암 세포주 (Panc-1, MiaPaCa-2)에 gemcitabine과 emodin, inflexinol을 병합 투여하여 세포 증식 및 세포자멸사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그 기전을 살펴보기 위하여 관련된 단백질의 발현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췌장암 동물 모델에서도 병합치료의 종양 억제 효과와 기전을 측정하였다.
결과: 췌장암 세포주에서 gemcitabine과 emodin, inflexinol의 병합 투여는 survivin과 NF-κB의 억제와 Bax의 활성화를 통하여 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자멸사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췌장암 동물 모델에서도 병합 투여는 같은 기전을 통해 종양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gemcitabine과 emodin, inflexinol 세 가지 약제의 병합 투여는 gemcitabine에 emodin 또는 inflexinol을 병합한 두 가지 약제의 병합 투여에 비해 더 많은 종양 증식의 억제 효과를 보이지는 못했다.
결론: 췌장암에서 emodin 및 inflexinol과 gemcitabine 병합요법은 survivin과 NF-κB의 억제와 Bax의 활성화를 통하여 항암효과를 증진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18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