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ative Effectiveness of Lumbar Epidural Steroid Injections for Low Back Pain and Lumbar Radiculopathy Using Particulate versus Non-particulate Steroid: An Intra-individual Comparative Study : 요추 통증 환자에서 입자성 또는 비 입자성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경막외 스테로이드 요법의 치료 반응에 대한 상대 평가: 개인 내 비교 관찰 연구

Abstract

목적: 요추 경막 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으로 요추 통증 치료를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동일 환자에서 요추 경막 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에 사용된 입자성 스테로이드 제제인triamcinolone과 비입자성 스테로이드 제제인 dexamethasone, 각 약제에 따른 치료 효과를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이 후향적 코호트 연구는 소속기관의 임상시험 심사위원회로부터 연구를 허가 받았으며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서를 면제 받았다. 2013는 4월부터 2013년 5월까지 dexamethasone을 이용하여 요추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으로 요추 통증 치료를 받은 환자들 중, 최근 1년 이내에 triamcinolone을 이용하여 요추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으로 요추 통증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총 162명 (남자: 여자 = 60:102

평균연령, 66.3세

연령 범위, 27-90세)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Dexamethasone과 triamcinolone 각각을 이용한 요추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의 개인 내 상대적 만족도는 전화 설문을 통해 평가되었다. 또한 의무기록 분석을 통해 동일 환자에서 dexamethasone과 triamcinolone약제로 치료 받았던 각각의 기간 동안, 추가적 주사 요법 없이 지낸 기간과 6개월간 요추 경막외 주사요법을 받은 빈도를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요추 통증을 일으킬 질환의 진단명과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의 접근 방법, 환자의 나이와 성별에 따라 하위집단 분석도 시행하였다.

결과: 두 약제간의 상대적 만족도가 평가 가능했던139명중 87명(62.6%)의 환자는 triamcinolone을 이용한 요추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에 대한 만족도가 dexamethasone을 이용한 그것보다 높았다 (p=0.002). 또한 triamcinolone을 이용한 경막외 주사요법으로 치료 받았을 때 추가적 주사요법 없이 지낸 기간(평균 기간 = 91.5일) 이 dexamethasone을 이용하여 치료 받았을 때 (평균 기간 = 77.3일)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길었다 (p=0.01).

하위 집단 분석에서는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요추 통증으로 치료받았던 환자 군과 경추간공 접근법을 통한 경막외 주사치료를 받은 환자군, 70세 미만의 환자군 및 여자 환자들에서 triamcinolone을 이용한 경막외 주사요법으로 치료 받았을 때 추가적 주사요법 없이 지낸 기간 이 dexamethasone을 이용하여 치료 받았을 때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길었다 (p < 0.05). 또한 추간판 탈출증으로 경막외 주사 치료를 받은 환자군 및 70세 미만의 환자군 에서는 triamcinolone으로 치료를 받을 때 6개월간 요추 경막외 주사요법을 받은 빈도가 dexamethasone으로 치료를 받을 때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p<0.05).

결론: 동일 환자에서 triamcinolone을 이용한 요추 경막외 주사요법의 상대적 만족도가 dexamethasone에 비해 높았으며, triamcinolone으로 치료를 받았을 때 추가 주사치료 없이 지낸 기간이 더 길었다. 따라서 입자성 스테로이드에 의한 치명적인 부작용의 빈도가 요추에서의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에서는 극히 드물다는 것을 고려할 때, 요추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의 치료제로서 triamcinolone의 사용은 긍정적으로 고려되어야겠다.

Purpose: To perform an intra-individual comparison for the effectiveness of lumbar epidural steroid injection (ESI) between injections using particulate (triamcinolone) and non-particulate (dexamethasone) steroid.

Materials and Methods: This retrospective cohort study was approved by the institutional review board, and the requirement for informed consent was waived. The study included 162 patients (M:F=60:102, mean age 66.3 years, range 27–90 years) who underwent lumbar ESI using dexamethasone (ESI_DEXA) from April 2013 to May 2013 and who had previously underwent lumbar ESI using triamcinolone (ESI_TRIAM) within one year. The degree of relative satisfaction was determined by phone call interview. The injection-free interval and injection frequency were analyzed by retrospective chart review. Subgroup analyses were also done according to the diagnosis, approach methods, the patients ages and sex.

Results: Eighty-seven of 139 patients (62.6%) answered that the effect of ESI_TRIAM was better than that of ESI_DEXA (p<0.01). The injection-free interval of ESI_TRIAM (mean = 91.5 days) was significantly longer than that of ESI_DEXA (mean = 77.3 days, p=0.01). In the subgroup analyses, the patient group with HIVD, who underwent transforaminal ESI, under age 70 and female patients with relation of longer injection-free interval of ESI_TRIAM than ESI_DEXA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p < 0.05). Injection frequencies of ESI_TRIAM were less than those of ESI_DEXA in the patients with HIVD and who were under age 70 (p<0.05). Other factors were not signific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