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DCA의 위 점막 상피세포 NF-κB 신호전달 억제를 통한 마우스 위염 억제효과 : TUDCA inhibits NF-κB signaling in gastric epithelial cells and ameliorates gastric mucosal damage in mice

Abstract

서론: 위 점막의 손상 또는 위염의 원인은 다양하며, 위염은 전체 소화기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 중의 하나이다. 알코올과 비스테로이드 소염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 NSAID)는 위염의 흔한 원인이다. Tauroursodeoxycholic acid (TUDCA)는 대장염 동물 모델에서 대장염 발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또한, TUDCA가 동물실험에서 위 상피세포에 대해서 보호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으나, 그 기전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TUDCA가 위 점막 상피세포에서 NF-κB 신호전달에 대한 억제효과를 가지는지 규명하고, 알코올 및 NSAID로 유발시킨 위염 마우스 모델에서 TUDCA의 항염증 효과를 규명하고 ursodeoxycholic acid (UDCA)와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했다.

방법: 인간 위 상피세포주인 MKN-45 세포를 배양하고, TUDCA로 전처치를 한 후 NF-κB 활성화를 위해 TNF-α를 이용해서 다양한 농도로 자극했다. 인간 IL-1α, IL-1β에 대한 특이 primer를 이용하여 실시간 중합효소연쇄반응(RT-PCR)을 시행했다. 위 상피세포주에서 TUDCA가 NF-κB DNA 결합능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electrophoretic mobility shift assay (EMSA)를 시행했다. NF-κB 신호 전달 경로 중 IκB의 인산화에 TUDCA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면역블롯검사를 시행했다. 마우스 모델에서 TUDCA와 UDCA로 전처치를 한 후 알코올 및 NSAID로 위염을 유발하여 육안적 평가와 현미경적 평가를 수행하고 TUDCA와 UDCA의 위염 예방 효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인간 위 상피세포주를 이용한 RT-PCR에서 TNF-α에 의한 IL-1α mRNA 발현이 TUDCA 전처치 시행시 감소하였다. EMSA에서 TNF-α 자극에 의한 NF-κB 활성도 증가가 TUDCA 전처치 시행시 감소했다. 면역블롯검사에서 TNF-α 자극으로 유발된 IκB의 인산화가 TUDCA 전처치 시행시 감소했다. 알코올 유발 위염 마우스 모델과 NSAID 유발 위염 마우스 모델의 육안적 평가 및 현미경적 평가에서 TUDCA는 위염 유발을 유의하게 억제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TUDCA가 알코올 또는 NSAID에 의해 유발된 위염 모델에서 위염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TUDCA가 위염 예방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향후 임상 연구 수행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