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이 내장비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적연구

Abstract

서론: 흡연과 비만은 심혈관계 질환과 악성종양의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금연 후 일시적인 체중 증가는 대사관련 지표를 악화시키고 이로 인해 금연을 유지하는 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금연 후 나타나는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변화에 대해 분석한 기존 단면연구는 일치되지 않은 결과를 제시하고 있어, 종적 자료를 이용해 이를 기술하고, 대사지표 악화의 원인을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방법: 2004년 1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검진에서 복부 CT를 반복 측정한 수진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복부지방은 내장지방(VAT)과 피하지방(SAT)으로 구분하였다. 흡연력을 확인하여, 첫 측정 시 흡연하고 이후에도 계속 흡연한 군(흡연군)과 첫 측정 이후 금연하여 지속적으로 담배를 끊은 군(금연군)을 비교 분석하였다. 금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연령, 만성질병, 가족력, 사회경제적 요인, 검사 이상, 대사증후군 등으로 구성한 성향점수를 계산하였고, 성향점수로 보정하여 시간경과에 따라 금연이 VAT와 SAT에 미치는 영향을 일반화추정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확인하였다. 대표적 비만지표(체질량지수, 허리둘레, 체지방률, 체중)와 염증지표(WBC, hs-CRP)에 금연이 미치는 영향도 시간 경과에 따라 함께 확인하였다.

결론 : 흡연자에서 금연은 초기 VAT와 SAT의 증가를 초래하고, 그 정도는 VAT에서 좀 더 현저하지만 3~4년이 지나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금연 직후에는 VAT의 증가량이, 2년이 지나면 SAT의 증가량이 더 많다. VAT는 특정 군(50세 이상, BMI<25kg/m2, 하루 20개비 이상 흡연)에서 더 현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