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자원자를 대상으로 홍삼 및 발효홍삼이 주요 약물대사효소 및 약물수송단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약물상호작용시험

Drug Interaction Study on the Effect of Red Ginseng and Fermented Red Ginseng on Major Drug Metabolizing Enzymes and Drug Transporter Protein in Healthy Volunteers

서론: 본 연구에서는 홍삼과 발효홍삼이 주요 약물대사효소인 cytochrome P450 (CYP) 및 약물수송단백인 P-glycoprotein (P-gp) 에 미치는 영향을 지표약물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방법: 무작위배정, 공개, 교차시험으로 디자인되었다. 홍삼군과 발효홍삼군에 각 15명씩 배정된 시험대상자에게 2주간 홍삼과 발효홍삼을 복용하기 전과 후 caffeine, losartan, dextromethorphan, omeprazole, midazolam, fexofenadine을 투여하고 약동학 채혈과 채뇨를 실시하였다. 혈중 약물농도를 측정하여 약동학 파라미터를 산출하고, 홍삼과 발효홍삼 섭취 전에 비해 섭취 후 기하평균비의 90% 신뢰구간을 구하였다.

결론: 홍삼과 발효홍삼은 CYP2C19과 CYP2D6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CYP1A2, CYP2C9, CYP3A4를 억제하지만 효과의 크기가 작아 임상적인 의미는 없다고 사료되었다. 또한 홍삼은 P-gp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발효홍삼은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P-gp을 억제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발효홍삼을 digoxin과 같은 P-gp 기질약물과 병용 시 약물의 전신노출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Cytochrome P450; P-glycoprotein; Red Ginseng; Fermented Red Gins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