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립선암에서 ERG 단백발현의 이질성과 TMPRSS2-ERG 유전자 융합 양상의 상관관계 및 그 임상적, 병리학적 의미 : The relationship between ERG protein expression heterogeneity and TMPRSS2-ERG fusion gene patterns in prostate canc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자희

Advisor
문경철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립선암유전자 융합종양이질성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과대학 의학과 병리학전공, 2016. 2. 문경철.
Abstract
전립선 암에서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전자 융합 (gene fusion) 은 TMPRSS2-ERG 유전자 융합이며, 이 유전자 융합에 의하여 ERG 단백 과발현이 일어난다. 이는 서양에서는 그 빈도가 50%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한국 및 일본인 환자에서는 20% 초반의 빈도로 발생하여 서양보다 훨씬 낮은 빈도를 보인다. 전립선 암의 특성상 유전자 융합에 의한 ERG 단백 발현의 정도가 한 증례 안에서도 부위에 따라 서로 다른 이질성이 보고되었으나 이러한 ERG 단백발현의 이질성이 어떤 이유로 일어나며, 임상적 혹은 병리학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한 연구는 발표된 바가 없다. 이에 저자는 서울대병원의 전립선 암 증례를 대상으로 ERG 단백 발현의 이질성과 TMPRSS2-ERG 유전자 융합 패턴의 이질성을 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임상적 혹은 병리학적 의미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 개의 전립선 암 환자 군을 대상으로 하여 ERG 단백 발현의 이질성을 확인하였다. 첫 번째 환자 군은 2012년 서울대병원에서 전립선 암으로 수술 받은 172 증례를 대상으로, 두 번째 환자 군은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서울대병원에서 전립선 암으로 수술 받은 303 증례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ERG 면역조직화학염색 상 양성인 104 증례에서 각각의 대표적인 절편으로부터 2-6개의 코어를 얻어, Tissue microarray(TMA)를 제작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TMA 에서 동일한 종양 내에서 ERG 단백발현 이질성 확인을 위한 면역조직화학 염색 시행하였으며 fluorescence in situ hybridization (FISH)를 시행하여 ERG 유전자 융합 pattern의 이질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ERG 단백 발현 이질성 및 ERG 유전자 융합 pattern의 이질성과 임상적, 병리학적 특성들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ERG 면역 염색 상 양성인 104 증례는 모두 FISH 에서 ERG 유전자 융합이 관찰되었다. 이 중 34 증례 (32.7%) 에서는 ERG 유전자 융합상의 이질성이 관찰되었으며, 이러한 이질성은 22개의 서로 다른 ERG 유전자 융합 양상 (FISH 상 break apart 와 interstitial deletion)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와 12개의 ERG 유전자 융합 양성 및 음성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포함되었다. 또한 ERG 면역염색의 강도에 따라 ERG FISH 의 양상은 break apart 와 interstitial deletion 이 비교적 균일하게 분포하였다. ERG 단백 발현의 이질성 및 ERG 유전자 융합 pattern의 이질성은 임상적, 병리학적 특성과 무관하였으며, 생화학적 재발율 역시 이질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1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