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시 초등학교의 유산가치 해석과 보존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terpretation of heritage values and preservation maintenance guideline for the elementary schools in Seou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하영

Advisor
박소현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서울초등학교유산가치보존관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도시설계학전공, 2017. 2. 박소현.
Abstract
본 연구는 유산적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근현대 생활시설을 연구하고자 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그러한 시설들 가운데 근린주구 내의 역할이 큰 초등학교를 분석하였는데, 초등학교의 의미와 가치의 타당성에 대해 살펴보고 초등학교의 유산적 가치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범위로는 우리나라의 수도이자 근대기 역사에 가장 많은 흔적을 가지고 있는 서울에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초등학교가 없다는 것에 의문을 가지고 서울시 내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1962년 문화재보호법이 생겨난 이후로 성곽보수사업, 민족문화유산 복원사업 등에 이어 지금은 문화재 보호를 위한 법과 제도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문화재 보호에 대한 대상과 범위가 확장되었다. 하지만, 기념비적이거나 유명건축가의 건물들 위주로 시행이 되고 있고, 근현대의 의미 있는 생활시설에 대해서는 여전히 유산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기에 한계가 있다. 그 결과 그런 시설들은 벌써 사라지거나 훼손이 되어서 방치되고 있다. 그러므로 생활 문화자산으로써 근현대 생활시설들에 대해 적절한 가치를 부여하고 체계적인 보존계획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그런 근현대 생활시설들 가운데 본 연구는 초등학교라는 유형을 택하여 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밝히고 이것을 보존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초등학교는 나라에 따라 초등학교, 보통학교, 기초학교, 소학교 등으로 일컫기도 한다. 근대 이후 세계 각국에서는 국민교육이 국가의 기본기능으로 인식되어 국민교육의 제도적 확립과 확충·강화책이 강구되었다. 이에 따라 각국의 초등학교 교육은 대부분 의무교육으로 실시되고 있다. 초등학교는 일반교육, 기초교육, 보통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이므로 설립자나 지역에 관계없이 공통의 목표 아래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도 1948년 「헌법」제16조에서 모든 국민은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여, 1950년 6월부터 초등교육을 의무교육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한국의 초등학교 역사는 초등수준의 교육기관이라는 점에서 보면 고구려의 경당,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서당 등이 그 기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근대적인 학교제도의 발달은 갑오개혁 이후의 일로, 1883년 원산학당이 설립된 이후 1895년 서울의 수하동소학교, 장동소학교, 정동소학교, 재동소학교 등의 설립에서 비롯되었다.(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따라서 초등학교는 근대기에는 기존 교육 기관들의 기능을 이어 신교육을 담당한 기관이었고, 현대에는 기초지식과 처음 사회관계를 가르치는 중요한 생활시설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역할을 해 온 생활자산임에 비해 관리 계획이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서울시의 경우 다른 도시들보다도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보존관리도 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근현대 생활자산인 초등학교의 중요성을 일깨움으로써 왜 가치 있게 생각하고 보존해야하는지를 설명하려고 하였으며 더 나아가 단순하게 초등학교를 유산으로 주장하기보다는 역사유산, 건축유산, 동네유산. 이와 같은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분석을 하고 그 각각의 가치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현재 서울시 내의 초등학교들은 유산적 가치를 확인하고 보존의 방법을 강구하는 데에 깊이를 더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