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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지식재산전략에 관한 연구 : Study on intellectual property strategy : Based on strategic situation of companies considering Technology Life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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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양동욱

Advisor
김연배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식재산지식재산전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4. 2. 김연배.
Abstract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특허로 대표되는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IP)는 고유의 독점배타적 성격으로 인해 자사의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거나 타사의 시장진입을 배제하는 진입장벽으로서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최근 기업의 자산 내 무형자산의 비중이 급증하는 추세 하에서 기업에서 특허를 비롯한 지식재산이 과거와 달리 기업의 무형자산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라는 방향으로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애플간 스마트폰 관련 특허소송으로 대표되는 특허분쟁이 급증하고 있는 시대적 추세 하에서 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지식재산전략의 효율적 수립 및 실행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 하에서 기업의 바람직한 지식재산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의 지식재산전략 선행연구의 흐름을 분석하고, 이에 바탕하여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기술수명주기(Technology Life Cycle
TLC)에 따른 지식재산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립하되, 기업의 전략적 상황(선발업체 또는 후발업체)을 고려하여 지식재산의 창출, 보호 및 활용 측면에서 세부방안을 수립하였다. 덧붙여, 본 연구에서는 앞서 수립한 지식재산전략 프레임워크에 근거하여 MP3플레이어 제품과 관련된 국내외 기업의 사례(㈜엠피맨닷컴, 아이리버 및 애플)에 관해 기업의 지식재산전략 관점에 한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선발업체의 경우 기술수명주기 상 출현 단계에 있어서 원천특허의 확보를 통해 자사의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여야 하며,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자사의 독점적 지위를 강화하기 위해 특허포트폴리오의 양적 팽창을 추진하여야 한다.
둘째, 후발업체의 경우 기술수명주기 상 출현 단계에 있어서 경쟁사의 문제특허 파악 및 회피설계를 염두에 두어야 하며, 또한 선발업체의 원천특허의 권리범위에 속하지 않는 공백분야의 기술에 대해 특허를 확보하여야 한다.
셋째, 기업은 자사가 처해있는 전략적 상황과 관계 없이 자사가 보유한 지식재산을 통합적으로 연계한 지식재산 포트폴리오를 형성하여야 하며, 이를 토대로 한 자사의 브랜드 및 이미지 관리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자사의 기업 가치를 향상할 수 있는 지식재산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경우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와 관련하여 지식재산전략에 한정된 분석을 진행하였다는 점 및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분야별 특성 또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의 특성이 상이하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으며, 추후 이를 반영한 지식재산전략과 관련된 후속연구를 진행하여 보완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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