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적 자원의 창의성 향상 요인 분석 : 동기 부여 방식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영대

Advisor
황준석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업창의성동기 부여외재적 동기내재적 동기인적자본 기업패널 데이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5. 2. 황준석.
Abstract
현대의 지식 기반 산업 환경에서는 기업에 근무하는 인적 자원의 창의적 사고 수준을 높여 보다 새로운 서비스, 제품, 프로세스를 만들어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대 산업의 경영 환경은 기존의 대량 생산 체제 하의 단순한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일 보다는, 보다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와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혁신의 원동력은 바로 인적 자원의 창의성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인적 자원의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아 실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 고찰 통해 창의성의 정의와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선행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창의성 수준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경영 활동 요소로 인적 자원에 대한 동기 부여 방식을 선정하였다. 또한 동기 부여 방식에 대한 선행 이론과 동기 부여 방식의 구분에 대한 선행 이론을 연구하여, 구체적으로 인적 자원의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내재적인 동기 부여 방식이 필요하다는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실증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인적자본 기업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 계량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실증 분석의 결과, 급여와 포상 등의 외부적인 보상 조건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는 외재적인 동기 부여 방식 보다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흥미와 의욕을 느끼며 열심히 업무를 수행하게 만드는 내재적인 동기 부여 방식이 기업의 창의적인 인적 자원의 비율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실증 검증하였다. 또한 추가적인 실증 분석 과정에서 인적 자원의 창의성 수준은 서비스 업종의 기업이 제조 업종의 기업에 비해 높으며, 제품과 프로세스의 혁신 수준은 제조 업종의 기업이 서비스 업종의 기업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각 기업이 인적 자원의 창의성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인적 자원의 창의성 수준을 증대시키기 위해 바람직한 내재적인 동기 부여 방식을 사용하여 인적 자원을 관리할 수 있도록 기업의 경영 활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