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국가의 다국적 통합 전력망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한 연구

Abstract

전력 수요의 증가와 기후변화 문제, 전력시스템에 대한 더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요구하는 사회적 흐름은 스마트그리드나 슈퍼그리드와 같은 신개념의 선진 전력시스템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통합 전력망은 국가나 지역의 경계를 초월하여 전력시스템을 통합하고 전력시스템 관련 신기술을 도입하여 전력시스템의 효율을 개선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포함한 다양한 발전원으로부터 생산된 전력의 활용성을 높인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전력망 구축에 있어 전략적 의사결정의 바탕이 되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다국적 통합 전력망 파트너십 포트폴리오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포트폴리오 모델은 개별국가의 전력시스템 현황과 통합 전력망 구축을 통해 개별국가가 얻을 수 있는 가치, 통합 전력망에 대한 개별국가의 의존성을 고려하여 기준국가와 전력망 통합이 가능한 인접국가들과의 관계를 네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유형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파트너십 포트폴리오 모델을 이용하여 개별국가는 각국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익 최적화를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