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술혁신 촉진을 위한 임시규제 프레임워크 연구 : 실험입법을 중심으로 : Study on Temporary Regulation Framework for Technology Innovation : Principles of Experimental Regul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선환

Advisor
이정동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술혁신규제임시규제실험입법법적 확실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7. 2. 이정동.
Abstract
기술혁신은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최근 이런 기술혁신이 가속화되며 이에 따른 변화의 속도도 빨라졌다. 그러나, 규제는 기술혁신의 속도를 반영하지 못하며 기술혁신과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이에 따라 규제개혁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임시규제가 논의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실험입법은 신 산업 초기 단계에 규제와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그 구체적인 모형이나 원칙이 제시되고 있지 않다. 이에 법적 확실성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기술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실험입법의 규율을 세우고자 한다. 이 임시규제 프레임워크는 실험입법의 설계 모형이자 실제 제도의 평가 기준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6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