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적 시간 가변성을 통한 플래시 메모리 동작 시각화 기법 : Time-scalable Visualization Tool for Flash-based Storage System

Abstract

플래시 메모리는 하드디스크가 점유하고 있는 비휘발성 저장매체 시장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성능과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의 성장에 비해 평가할 수 있는 도구의 다양성은 부족한 실정이다. 플래시 메모리 시각화 도구는 플래시 메모리의 동작을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모사하였다.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평가도구는 기존의 플래시 메모리 평가도구들이 가지고 있던 한계점 중 하나인 텍스트 기반의 결과 리포팅 방식을 개선할 수 있었다. 플래시 메모리 시각화 도구는 현재 플래시 메모리 하드웨어의 동작을 일정 비율로 느리게 하여 정확한 시간으로 모사하고 플래시 메모리를 구성하는 칩과 채널의 개수와 무관하게 정확한 시점의 시각화를 보장한다. 플래시 메모리 시각화 도구는 플래시 메모리 동작에 대해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여 플래시 메모리의 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 및 플래시 메모리의 다양한 동작에 대한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