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토석류 발생 예측을 위한 DBMS기반 지질정보시스템 설계

DBMS는 날이 갈수록 발전해 나가며 수많은 분야에 특화된 여러 종류의 DBMS 들이 나오고 있지만 이 수많은 기능을 조합하여 원하는 기능을 구성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토석류의 발생확률을 예측하는 것도 이런 문제에 해당하는데, 토석류의 발생확률을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는 자료인 강우량을 처리할 때 발생하는 실시간 데이터(stream data)에 대한 처리와 제일 가까운 두 지점을 찾을 때 발생하는 공간적 질의(spatial query)를 한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stream을 처리하는 여러 시스템을 비교, 평가 한 뒤 이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PostgreSQL에 stream에 대한 처리 능력을 더한 PipelineDB를 이용해 실시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고, 제일 가까운 두 지점을 찾을 때 발생하는 공간적 질의에 대해서는 PostgreSQL의 extension인 PostGIS를 통해 해결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내용을 QGIS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입력받는 시스템의 구조를 구성하였다.

또 이렇게 구성한 시스템에 대해 실제 토석류의 발생확률을 예측할 때 사용되는 질의문을 던져 성능을 측정하고 여기서 얻어진 결과 값을 토대로 아무 것도 변경하지 않은 일반 DBMS를 사용한 프로그램에 비해 얼마나 성능이 좋아졌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DBMS; 실시간 데이터; 공간적 질의;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