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치의 알림 분석 및 전달 최적화

Analyzing and Deliveries Optimizing Techniques for Smartwatch Notification

스마트폰의 알림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스마트워치는 이러한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알림을 전달받아 더 가까이에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알림은 사용자의 집중을 방해하여 사용자 경험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통신과 화면 켜짐, 진동 등을 동반하여 적지 않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특히 스마트워치의 경우 크기 및 무게 제한으로 대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할 수 없으므로 이는 더욱 문제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사용자 스터디를 통하여 알림으로 인한 배터리소모가 문제가 될 수 있음 보인다. 사용자 알림 트레이스를 통하여 배터리 소모량을 예측한 결과, 알림이 빈번한 사용자의 경우 하루 배터리 총량의 최대 약 40%에 달하였으며, 배터리 사용시간이 64% 감소하였다.

다음 스마트워치로의 불필요한 증폭된 알림 전달을 줄여 알림으로 인한 에너지 소모를 감소시키는 최적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알림 전달을 사용자 문맥(context)을 바탕으로 조건에 따라 지연시킨 다음, 사용자가 인지한 알림이나 스마트워치에서 인지 불가능한 알림 삭제의 전달을 취소시킨다. 제안하는 기법의 시뮬레이션 평가 결과 알림으로 인한 에너지의 13.4%를 감소시켰으며, 실제 사용자 평가에서 알림 및 삭제 전달을 각각 20.5%, 22.3% 감소시켰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워치; 알림; 에너지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