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동소나 시뮬레이터 적용을 위한 선박 소음원 방향성 요인 연구 : A study on Vessel Noise Directivity Factor for Passive Sonar Simulato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규

Advisor
성우제
Major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잠수함수동소나방향성 요인음향경계요소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조선해양공학과, 2015. 2. 성우제.
Abstract
잠수함에서 항해 및 공격을 위해 운용되는 대표적인 장비가 수동소나이며, 소나 시뮬레이터는 실제 전장 환경에서 소나에 탐지되는 신호와 유사한 신호를 모델링하는 전산 알고리듬이다. 본 연구는 잠수함 실제 해상에서 운용 되는 소나와의 유사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선박의 수중방사 소음에서 나타나는 방향성 요인을 분석하여 시뮬레이터에 적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음향경계요소법을 통해 산출한 선박의 방향성 요인을 기존의 선박 방사소음원 알고리듬에 추가하여 수신신호를 모사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과 해상실험 선박소음신호의 주파수영역 스펙트로그램을 비교 검증하였다. 이러한 알고리듬이 적용된 잠수함 수동 소나 시뮬레이터를 통해 잠수함 승조원들이 해상에 나가지 않고도 실제 해상상황과 유사한 훈련을 가능케 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7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