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플러 효과를 기반으로한 내부 소음원의 3차원 위치 추정 : 3D localization of internal noise source based on Doppler effec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정호

Advisor
성우제
Major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도플러효과신호발생기수중청음기도플러 중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조선해양공학과, 2017. 2. 성우제.
Abstract
본 연구는 해상 운항체에서 발생하는 소음원의 위치를 3차원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해상 운항체인 선박이나 잠수함의 내부에 존재하는 소음원과 같이 근접이 어려운 경우라도 외부의 수중청음기와의 상대적인 이동으로 인해 수신된 신호에서는 도플러 효과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 물체에 의한 도플러 효과를 바탕으로 소음원의 3차원 위치 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해상 운항체의 알고 있는 위치에 추가의 음원을 설치하여 예상되는 도플러 중심의 범위와 최단 접근점의 범위를 점차 줄여가며 최소자승법을 통하여 내부 소음원의 위치를 추정하였다. 알고리즘을 통해 계산한 값과 이론값을 비교하여 효용성을 입증하였으며, 모의실험과 실제실험을 통해 고정된 두 개의 외부 수중청음기와 음원 역할을 하는 수중체에 고정시킨 한 개의 신호발생기로 도플러 효과를 기반으로 소음원의 3차원 위치 추정이 가능함을 증명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7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