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브레이크포인트를 이용한 범용 워크로드 프리페칭 프레임워크 연구 및 구현 : Prefetching Framework Study and Implementation for General Workloads using Breakpoi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고광진

Advisor
신현식
Major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브레이크포인트프리페쳐일반 워크로드로딩시간 단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4. 2. 신현식.
Abstract
프로그램의 로딩 속도는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다. 로딩은 사용자의 몰입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는 로딩에 따른 지연을 시스템 성능의 중요한 척도로 판단한다. 프로그램의 크기가 커져감에 따라 로딩 시간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반면 로딩시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하드디스크는 CPU만큼의 큰 성능 향상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 프로그램의 기동 시간 단축을 위한 프리페쳐가 제안되었다. 기존에 제안된 프리페쳐는 프로그램의 기동시간을 평균 절반가까이 단축시키는 성능향상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기동 프리페쳐는 프로그램 사용 중 발생하는 일반 워크로드는 처리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브레이크포인트 기법을 이용하여 기동 및 사용 중 발생하는 로딩 시간을 단축하는 프리페칭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한 브레이크포인트 프리페칭 프레임워크는 리눅스 환경에서 구현하였으며, 하드디스크를 탑재한 일반 데스크톱 환경의 PC에서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기동 시간은 평균 30% 감소하였으며, 일반 워크로드의 로딩시간은 평균 15% 감소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0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