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 기판 위 박막 금속의 비틀림 피로 거동 및 신뢰성 분석에 대한 연구 : Twisting Fatigue Behavior of Thin Film Metal on Flexible Substrate and Reliability Analysis

Abstract

현대의 전자기기는 기존의 휴대성을 넘어 생활 밀착형 소자로 발전하고 있다. 유연소자의 개발로 인해 설치 장소 제약이 줄었고 입거나 피부에 붙이고, 심지어 몸 속에 삽입까지 하는 형태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사용자의 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기 위해 인체와 점점 가까워지는 과정에서, 신체의 곡률이나 변형률 등이 주요 구동 환경이 되었고 최대 약 20 %의 변형률에 대한 내구성을 요구한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서 기존 전자기기의 전기적, 열적 신뢰성뿐만 아니라 기계적 변형에 대한 신뢰성이 매우 중요해지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반복 변형 구동 환경에 대한 기계적 신뢰성은 유연소자의 상업화 및 장기 신뢰성 확보에 필수적이다.

전자기기의 여러 재료들 중에서도 전극과 배선 역할을 담당하는 금속재료는 소자의 성능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친다. 기존 유연 기판 위 박막금속의 피로특성 연구들은 주로 굽힘 및 인장 변형의 신뢰성 평가에 대해 보고했고, 이는 단축 및 균일 변형에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 유연전자기기의 구동 환경은 당김이나 굽힘의 변형과 비틀림 변형이 조합되거나 심지어는 구김과 같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변형을 받게 된다. 이러한 변형들은 다축 및 분균일 변형에 해당한다. 비틀림 변형은 다른 기본 변형 형태와 다르게 두축 및 불균일 변형을 발생시키고 다중 응력 요소가 동시에 작용한다. 따라서 복합 변형에서의 피로거동을 이해하기 위해 비틀림 변형에 대한 피로거동 연구는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연 기판 위 증착 된 구리 박막 배선의 반복 비틀림 변형에 따른 기계적 피로 현상을 조사하였다. 비틀림 각도 및 구리 배선의 기판 위 위치가 변형률 및 응력에 주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고 각 조건 별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각도가 커질수록, 위치가 회전축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전기저항은 더 낮은 반복 변형에서도 크게 증가했다. 피로 손상을 전자현미경으로 관찰 했을 때, 조건에 따라 탄성 및 소성 변형률이 크게 작용하는 구간이 있고 이는 각도 및 위치 변수에 의해 결정된다. FEM simulation 및 analytic model을 통해 계산한 변형률 값을 이용하여 변형률과 피로수명이 Coffin-Manson 및 Basquin 관계를 따름을 확인했고, 해당 샘플에서의 탄성 영역과 소성 영역을 명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