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내피 세포와 정상 간뇌 세포에의 독성에 기반한 기호식품 화학성분의 방사선 동등성 연구

Abstract

방사선의 인체 영향에 대한 연구는 방사선량, 방사선의 종류, 피폭 장기(organ) 등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대중들에게 이와 관련한 방사선 위해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방사선 이해도가 매우 낮으며, 이러한 부정확한 인식은 방사선에 대한 과장된 공포와 불안을 조성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정보 형태에서 벗어나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새로운 형태의 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대표적 기호식품인 술, 담배, 커피의 핵심 구성 화학물질인 에탄올, 니코틴, 카페인을 대상으로 방사선 피폭과 동등한 위해성을 보이는 화학물질의 농도를 도출하였다. 타 연구에서 in vitro상 세포 실험을 통해 방사선의 세포 손상 기전이 에탄올, 니코틴, 카페인의 세포 손상의 기전과 유사함을 보여 준 바 있으므로 방사선과 이들 화학물질의 세포 손상 정도에 대한 정량적 비교가 가능하다고 판단하였다. 세포 독성(Cytotoxcity) 측정을 위한 생물학적 검정(Biological assay)은 apoptosis assay, clonogenic assay를 통해 측정되었으며 세포는 Mouse endothelial cell, Normal diencephalon cell을 사용하였다.

In vitro 실험 결과, 본 연구는 기호식품 내 화학물질의 방사선 동등성을 확인하고 상관관계를 도출하였으며, 1Gy 방사선 피폭 준위와 동일한 생물학적 세포독성을 발생시키는 기호식품의 화학물질 농도를 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결과는 위해 기호식품 섭취 농도를 통해 방사선의 인체 피해 정도를 알릴 수 있으므로 일반인들의 방사선 위해 정보에 대한 효과적인 이해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