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의 확장과 참여자의 위상을 고려한 동태적 수익성 예측 방법론 : A Methodology for Forecasting Stakeholders Profitability in Business Ecosystem considering the Status of Stakeholders and the Expansion of Ecosystem

Abstract

최근 산업에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비즈니스 에코시스템(Business Ecosystem)이다. 다양한 참여자들의 협력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산업에서의 높은 관심에 비해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전략적 관점에서의 사례나 현상 연구, 또는 표현 모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에코시스템의 특성이나 참여자에 관한 체계적 분석틀에 관한 연구는 이제 시작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하나의 기업의 입장에서가 아닌 에코시스템의 참여자로서의 특성을 고려한 수익성 예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에코시스템의 제품 및 서비스, 참여자의 관계로서 정의되는 참여자의 위상과 에코시스템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확장성이라는 특성을 반영한 일종의 모델링 방법론으로서, 복잡하고 동태적인(dynamic) 에코시스템 참여자의 수익성을 시뮬레이션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가 제시한 방법론의 유용성을 보이기 위하여 대표적인 모바일 에코시스템인 구글과 애플의 사례를 통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에코시스템 참여자의 수익성을 시스템 다이내믹스 기법을 통해 예측해 보았다. 이를 통해 에코시스템의 특성이 참여자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확장과 위상을 고려한 참여자의 동태적 수익성 예측 방법론의 의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