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급자 주도 재고관리 공급망에서의 품질저하 감소를 위한 시스템 제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재봉

Advisor
박진우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VMI품질저하샘플링검사불량 메커니즘시뮬레이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조선공학부 산업공학 전공, 2013. 2. 박진우.
Abstract
고객 공정에 송출된 제품에서 품질 문제가 발생되면 일반적으로 제품의 종류 및 특성에 따라 VMI(Vendor Managed Inventory)에 보관중인 전체 재고에 대하여 검사를 실시한 후 정상으로 확인된 제품만 고객 공정으로 다시 투입이 된다. 검사 수량의 결정은 해당 불량의 원인 분석에 따라 결정이 되지만 검사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대상은 해당 제품만으로 한정하거나 심할 경우 VMI에 보관중인 전체 재고로 확대되기도 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이상적인 샘플링 검사 방법을 제안하거나 비용 및 시간을 고려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모형을 주로 제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불량의 유형에 따라 불량 발생 메커니즘을 정의하여 이에 따른 샘플링 검사 방안을 고려하였다. 불량 고려 시 원인, 시간 및 영역관점에서 접근을 하였으며 로트별 품질 정보를 구축하여 활용하는 방안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품질저하를 감소하고 검사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문제를 풀기 위해 상황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최적의 조건을 도출하였다. 연구 내용은 제품의 로트가 VMI에 입고되면 확률을 기반으로 한 사전 샘플링 검사를 실시하고, 품질 수준이 낮은 로트에 대해서는 불량 메커니즘 구분 후 추가 검사 및 지정된 조치를 시행함으로써 고객 공정에서 품질 문제 발생을 감소하고 비용을 절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5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