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면 전환 모형을 이용한 한국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의 관계성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태흠

Advisor
오형식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면 전환 모형MS-VARVARKOSPI환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4. 8. 오형식.
Abstract
Hamilton(1990)이 고안한 국면 전환 모형은 시계열 데이터를 국면에 따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했다. 본 논문은 국면 전환 모형을 통해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의 관계성을 두 개의 국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데이터로는 2012년 1월 1일부터 2014년 3월 17일까지의 KOSPI 종합주가지수와 USD/KRW 환율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주식시장 회귀 식에서 외환시장 변수가 모든 국면에서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식시장 회귀 식에서 외환시장 변수의 계수가 변동성이 낮은 국면에서는 환율이 주식시장에 양의 값을 갖는 반면, 변동성이 높은 국면에서는 음의 값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추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국면에 따라 다른 포지션을 갖는 투자전략을 구성했을 때 시장 수익률 대비 유의한 투자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본 논문은 외환시장이 주식시장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결론 외에도 영향을 미치는 방향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투자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다만 국면에 따라 상관관계가 반대로 나타나는 것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5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