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필드 클레임 데이터를 활용한 시장품질 예측 및 불량감지 : Market quality prediction and defect detection using field-claim dat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홍태

Advisor
조성준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시장품질 예측불량 감지제조 프로세스테스트 영역 도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5. 2. 조성준.
Abstract
기존의 제조 공정 개선 연구에는 크게 불량 발생 영역을 도출하는 연구, 불량과 테스트 아이템의 연관성을 도출하는 연구로 나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존의 연구는 시장불량 데이터를 결합하지 않고, 인위적 검사나 공정 내부 불량 데이터만을 활용한 연구만을 진행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시장에서 발생하는 필드 클레임 데이터를 공정 테스트 데이터와 결합하여, 시장 불량률을 줄일 수 있는 공정 테스트 영역 도출 및 시장불량에 영향을 미치는 혐의 테스트 아이템을 도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실 전자제품 제조공정 테스트 데이터와 시장 필드 클레임 데이터를 활용하여 두 영역의 데이터를 결합하여 사용하기 위한 전처리 이슈와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시장 불량률 예측과 혐의 테스트 아이템 도출을 위한 두 가지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로 회귀나무 모형을 활용하여 테스트 아이템 계측값 영역에 따른 시장 불량률을 예측할 수 있었다. 이를 활용하여 기존에 관리되던 공정 테스트 상/하한 값보다 더 세부적으로 공정을 관리하여 시장 불량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이진 유전알고리즘-Mixture of Gaussian Wrapper를 활용하여 시장 불량에 대한 혐의 테스트 아이템을 도출하였다. 어떤 테스트 아이템이 시장불량에 영향을 미치는지 혹은 미치지 않는지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활용하여 혐의 테스트 아이템들을 보다 집중적으로 관리하여 시장 불량 발생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이해를 얻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5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