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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제품의 네트워크 효과를 고려한 플랫폼 업그레이드 전략 : Platform Upgrade Strategy of Smart Product in Presence of Network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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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유지연

Advisor
홍유석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마트 제품네트워크 효과소프트웨어 플랫폼플랫폼 업그레이드제품-플랫폼 계획수익 예측 모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5. 2. 홍유석.
Abstract
스마트폰에서 스마트TV, 스마트워치, 사물인터넷에 이르기까지 최근 IT 산업 전반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매개로 결합한 스마트 제품들을 중심으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같은 스마트 제품의 플랫폼은 외부 개발자에게 풍부한 API를 제공하여 보다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
스마트 제품의 플랫폼은 규모의 경제, 즉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큰 기업 또는 선발 기업이 유리한 위치에서 자연 독점 또는 소수에 의한 시장 지배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단일 제품의 우수함보다 플랫폼이 얼마나 많은 구성원을 확보하는지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소프트웨어 플랫폼 업그레이드는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는데 있어 중요한 전략이지만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으로 인해 제조사의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스마트 제품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은 소프트웨어 플랫폼 업그레이드를 통해 여러 세대의 하드웨어 판매량에 연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일 하드웨어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과 호환 소프트웨어 다양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존의 네트워크 효과 연구에서는 스마트 제품 제조사의 장기적인 수익을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 제품의 플랫폼 업그레이드에 대한 결정이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과 다음 세대 제품 판매에 미치는 영향을 네트워크 효과 관점에서 모형화하고 이를 통해 제조사의 장기적인 수익을 최대화하는 플랫폼 업그레이드 정책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스마트워치 사례에서 최적의 플랫폼 업그레이드 정책을 구하고 의사 결정에 영향 미치는 매개변수에 대해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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