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아파트 주거 공간의 고급감에 관한 시각 및 촉각 감성의 실증 분석 - 거실 공간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지원

Advisor
윤명환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주거 공간아파트거실고급감시각 및 촉각감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인간공학전공, 2016. 8. 윤명환.
Abstract
공간의 실용적 기능뿐만 아니라 심리적 기능이 도입되고 있는 주거 환경 속에서 감성은 이미 중요한 코드이다. 사용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요소는 인간의 감성에 따라 매우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인간의 감성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주거 설계 분야에서 다양한 접근, 분석방법을 통한 감성 평가가 이루어지고 않아 디자인 변수와 인간의 감성요소 간의 지식 확립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브랜드 아파트 모델하우스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감성 평가를 수행하여 주요 감성 어휘를 도출하고 공간의 인테리어 요소 별 디자인 변수와의 관계를 도출하여 이에 따른 시각 및 촉각 감성 반응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아파트의 거실 공간을 대상으로 하였고 감성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감성 평가 결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거실 공간의 고급감에 유의미한 인테리어 요소를 파악하고 사용자의 감성에 영향을 주는 감성어휘 쌍을 선별하였다. 또한 범주형 회귀분석을 통해 거실 공간의 각 인테리어 요소별 디자인 변수 속성과 주요 감성 및 고급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들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인테리어 구성요소, 주요 감성어휘, 디자인 변수 및 거실 공간 고급감에 대한 종합적인 사용자 시각 및 촉각 감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감성공학 접근방법을 주거 공간에 적용하여 주거 공간의 외부적 요소와 감성적 요소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사용자 감성과 요구에 대응하는 주거 공간 평가의 척도를 제시한 연구로써 의의를 지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6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