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IOT 가구의 조작 일치감에 대한 연구. 조명의 조작과 제스처에 관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재혁

Advisor
윤명환
Major
공과대학 산업·조선공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제스처조작일치감조작감조명가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조선공학부 인간공학전공, 2016. 2. 윤명환.
Abstract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조작해야 하는 기기의 수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이나 뛰어난 휴대성으로 인해 스마트폰을 조절장치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집 또는 오피스 등 사용자가 특정되는 공간에서는 사물은 그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별도의 조절장치를 두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IOT 가구 중 무선으로 조도를 조정할 수 있는 조명을 제스처로 조절하는 장치를 새로 개발하고 이 기기를 디자인 할 때 고려된 제스처가 조명의 조도의 조절과 조작 일치감을 가지는 가를 실험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는 조명조도-제스처 조작 일치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종류와 최대 조작 일치감을 보이는 변수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개발된 장치가 가진 여러 변수 중 일부만을 가지고 실험하였다. 조명 조도뿐 아니라 다양한 변수에 대해 제스처 조작 일치감을 추가로 연구 할 수 있을 것이며, 더 높은 조작일치감을 위해 추가 실험을 통해 변수의 조합을 통한 조작 일치감에 미치는 영향을 복합적으로 판단하는 실험이 필요하다.

본 실험에 사용된 장치의 자세한 설명 및 설계도와 소스코드 등 개발된 기술을 http://umzikim.com 에 공개해두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6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