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가구의 조작 일치감에 대한 연구. 조명의 조작과 제스처에 관하여.

Abstract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조작해야 하는 기기의 수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이나 뛰어난 휴대성으로 인해 스마트폰을 조절장치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집 또는 오피스 등 사용자가 특정되는 공간에서는 사물은 그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별도의 조절장치를 두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IOT 가구 중 무선으로 조도를 조정할 수 있는 조명을 제스처로 조절하는 장치를 새로 개발하고 이 기기를 디자인 할 때 고려된 제스처가 조명의 조도의 조절과 조작 일치감을 가지는 가를 실험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는 조명조도-제스처 조작 일치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종류와 최대 조작 일치감을 보이는 변수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개발된 장치가 가진 여러 변수 중 일부만을 가지고 실험하였다. 조명 조도뿐 아니라 다양한 변수에 대해 제스처 조작 일치감을 추가로 연구 할 수 있을 것이며, 더 높은 조작일치감을 위해 추가 실험을 통해 변수의 조합을 통한 조작 일치감에 미치는 영향을 복합적으로 판단하는 실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