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구강 스캔 데이터를 이용한 덴탈 임플란트 크라운 자동 Transformation 알고리즘 : Automatic Algorithm for Transformation of Dental Implant Crown using 3D Oral Scan Data

Abstract

Digital dentistry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총괄적인 치료 프로세스를 이르는 말로, 설계/제작 시간 단축, chair-side에서의 즉각적인 수정, 시술결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시술 정확도/고객의 만족감 상승, 작업 시간 단축, 비용 절감 등의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어 최근 치과 치료 분야의 최대 이슈이다. 하지만 아직 프로세스 내에 아날로그적 요소가 남아있어서 이러한 digital dentistry의 장점들이 온전히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dental implant crown library와 시술 주변 부위의 3D scan 데이터를 바탕으로 dental implant를 자동으로 Transformation 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이를 통해 digital dentistry를 통한 dental implant 디자인 방법에서 아직 남아있는 아날로그적 요소를 줄여 최대한 사용자의 영향이 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는 3차원 구강 스캔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8개의 point를 기준삼아 SICP(Scaling Iterative Closest Point), new 3D Snakes 등의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occlusal plane 등의 새로운 개념의 구속조건을 정의하여 dental implant crown의 scale, rotation, translation 각각 3개씩, 총 9개의 자유도를 얻어낼 수 있는 알고리즘을 단계별로 명확하게 정의하였고, 그 결과로 안정적이고 빠르면서도 양질의 dental implant crown transformation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여러 자동 dental implant crown 디자인 알고리즘이 연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통계 데이터를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인접치가 고려된 디자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dental implant crown 디자인 알고리즘의 단순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고 기존 보다 더 나은 교합과 심미성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