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엔진마운트 최적설계에 관한 실용적 연구

Abstract

엔진마운트 최적설계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마운트 강성을 고정된 값으로 가정하였다. 하지만 마운트 강성은 탑재조건(주파수, 변위, 초기하중)에 따라서 달라지며 외부환경 조건(온도)에 따라서도 다른 값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마운트 강성을 평균과 표준편차를 가지는 정규확률분포로 표현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고 이를 신뢰성기반 최적설계 (Reliability Based Design Optimization)라고 한다. 최적설계는 목적함수, 제한조건, 설계변수로 이루어지며 목적함수는 가중치가 부여된 전달력의 합으로 표현되고 제한조건은 주요 가진모드의 주파수비이며 설계변수는 마운트 강성과 마운트 위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5기통 엔진에 대한 신뢰성기반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신뢰도에 따른 최적의 설계변수값을 찾아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