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 매트빌딩의 공간구현 방식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준구

Advisor
최두남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3. 2. 최두남.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근대의 기계적이고 기능적인 건축에 대한 비판과 함께 근대건축에서 상실한 만남과 경험, 이들을 통한 커뮤니티와 장소성의 형성에 초점을 맞춘 팀텐의 매트빌딩을 고찰하고, 현대 매트빌딩으로 분류되는 건물군에 대하여 과거의 매트빌딩에 대한 차별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팀텐이 마지막 CIAM 회의에서 상정한 군집, 이동성, 변화와 확장, 도시의 건축이라는 주제는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을 명확히 표현하고 있다고 보았다. 이 범주에 맞추어 팀텐의 이념과 언술을 분석함으로서 이들이 언급하고 있는 주제어가 각각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우선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군집은 기능적으로 구성된 거대한 매스에 대한 반발로써, 이러한 매스가야기하는 개인화와 고립화를 극복하고 거주자 중심의 밀도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해야 한다는 이념을 표현한다. 이동성은 이동하는 와중에 만남과 사건을 통해 경험을 야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군집과 이동성이 변화하고 확장하여 도시를 구성하는 방식으로서의 건축을 제안하는 것이 도시의 건축이라는 명제에 담긴 내용이다.
이를 기반으로 매트빌딩의 이념을 계승하는 현대건축들을 단위공간과 그 구성방법, 네트워크, 도시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과거 매트빌딩의 특성들이 현대 매트빌딩에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과거 매트빌딩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현대 매트빌딩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들은 변화, 관입, 통합을 통하여 과거 매트빌딩에서 보여주던 공간 경험과 특성상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변화를 통한 새로운 공간의 구현은 단위 공간의 형태가 다양화되거나 단위공간과 중간영역의 프로그램의 위치가 역전되면서 기존의 매트빌딩에서는 볼 수 없었던 공간경험을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관입을 통한 새로운 공간의 구현은 매트를 아우르는 그리드와 같은 규칙을 파괴하는 요소들이 관입하면서 불규칙적인 벽과 공간을 형성하여 새로운 경험을이끌어내는 것을 일컫는다.
마지막으로 통합을 통한 새로운 공간의 구현은 경계가 사라지거나 희미해지면서 서로 다른 프로그램들이 하나의 영역 안에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으로써, 유동적으로 형성되는 판 형태의 인프라스트럭처와 결합하여 적층되는 건축이 필연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현대 매트빌딩은 과거 팀텐의 매트빌딩의 이념과 방법론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공간을 구현함으로써 다양한 공간경험을 만들어내고 있다.
한계점으로는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현대적 매트빌딩의 사례가 기존 연구에서 현대적 매트빌딩으로 선정된 것을 분석했다는 점으로써, 폭넓은 현대건축에서 매트빌딩의 사례를 포괄적으로 고찰하지 못한 것을 지적할 수 있다. 또한 현대적 매트빌딩과 같은 사례를 공유하는 유사한 건축개념에 대한 비교연구도 다각화되는 현대건축의 양상에 맞추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향후 과제로서 폭넓은 사례분석을 통한 현대 매트빌딩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유사한 건축개념에 대한 비교연구가 이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0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