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민간분양아파트 평면의 실별 평면계획요소의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룡학

Advisor
김현철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정량적사업주체아파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3. 8. 김현철.
Abstract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도시 인구 집중, 핵가족화, 주택 및 토지의 부족 등으로 한국사회에 주택부족현상이라는 문제점을 가져왔다. 따라서 정부는 주택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파트라는 공동주택형식을 도입하였으며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주택분야에서 대표적인 주거형태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초반에 분양된 아파트는 질적인 면보다 물량위주의 공급을 우선시하였기에 평면의 획일화, 고정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후 점차 민간건설업체의 참여로 주택공급률이 상승하고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의 향상화 다양성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주거공간에 대한 기대가 증대되었고 주택공급의 급속한 증가로 인하여 주택건설경기가 침체되므로 건설업체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었다. 따라서 각 건설업체들은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하여 새로운 개념을 적용한 평면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기존 아파트 평면에 비해 특정 공간이 커지고 새로운 공간이 생겨나는 등 평면에 대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업결정태도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여러 사업주체의해 연구하는 방식이 아닌 하나의 명확한 대상을 기준으로 미시적인 접근을 통해 아파트 평면에 대한 연구를 시도한다. 따라서 아파트 건설시장에 있어서 새로운 주거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건설업체인 H사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며, 지역적인 차이로 인한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대상범위를 공급량이 가장 많은 수도권으로 한정하였으며, 또한, 수도권에 건설된 아파트중 주택조합 등의 다른 주체로 인하여 H사의 자체적인 계획의도가 흐려질 수 있는 재개발 및 재건축으로 조성된 아파트는 제외시켰다. 이로인해 1976년부터 2012년까지 H사가 건설한 아파트 중 비중이 제일 큰 자체사업 100개 단지 총 393개의 평면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시행하여 연도별, 단지별, 평형대별로 아파트 평면의 계획요소별 정량적 데이터를 조사∙정리하여 시계열적 분석을 활용하여 아파트 평면의 계획요소별 정량적 변화양을 분석하였으며, 4장에서는 기존 연구들을 조사 분석을 통하여 평균이 아닌 특이점들의 분포에 해당되는 평면사례 분석을 통하여 종합적 변화경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사업주체 결정태도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하나의 사업주체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는 것과 아파트가 도입되어 민간건설업체들이 참여로 현재까지의 아파트 평면에 대하여 전수조사를 원칙으로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시계열적인 변화에 대해 기존의 분석방법이 아닌 특이점이라는 분석방법으로 연구를 했다는 점이다. 또한 미래아파트 발전계획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소비자들이 아파트의 선택에 있어 참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0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