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리차드 마이어 건축작품에서 공간구성요소의 단순 기하형태 결합을 통해 구축한 공간구성방식 및 효과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method of space composition in Richard Meier's architectural work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보혁

Advisor
김현철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리차드 마이어공간구성요소공간틀공간오브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4. 8. 김현철.
Abstract
리차드 마이어의 건축작품에는 재료 및 구조, 컴퓨터 등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현대의 프리폼 건축의 비정형적인 모습과 달리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가 많이 나타난다.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의 결합을 통해 구축한 공간은 결합하는 요소가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띄는데 반해 내부공간이나 외관, 평면 등의 구성이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구축된다. 이러한 공간구성방식은 리차드 마이어의 건축작품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건축어휘이다. 본 연구는 리차드 마이어의 건축작품에서 이러한 건축어휘로 구축하는 공간의 구성방식과 그 효과를 알아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들은 리차드 마이어의 건축작품을 하나의 이론적인 관점이나 시대적 흐름속에서 등장하는 경향의 견지에서 해석하고 평가해 그의 건축작품의 경향이나 특성을 파악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리차드 마이어가 공간을 구성하는 방식 자체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하나의 이론적 관점으로 건축작품을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이러한 방식은 공간을 구성하는 방식을 알아내는데도 부적합하다. 따라서 공간구성 방식을 연구할 새로운 연구틀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리차드 마이어 건축작품에 나타나는 기하학적 형태를 공간을 구축하는 공간구성요소로 추출, 분류해 유형화한다. 이 요소들을 조합해 위치관계에 따라 결합하는 방식과 그 양상을 살펴 공간구성요소의 단순 기하형태를 결합해 구축한 공간의 구성방식과 그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리차드 마이어의 건축작품 전반에 등장하는 단순기하형태 결합이라는 건축어휘로 구축하는 공간의 평면, 내부공간, 입면, 외부공간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구성방식과 그에 따른 효과를 밝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0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