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 기숙사의 거주환경요소가 기숙사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을 대상으로 - : Effects of Environmental Factors on the Adaptation to University Dormitory Life : The Cas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Dormitor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수연

Advisor
최재필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학 기숙사단지형 기숙사기숙사생활적응거주환경요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7. 2. 최재필.
Abstract
국내 대학 기숙사는 1970년대 양적 성장을 추구하던 시기를 지나 1990년대부터 질적 성장을 추구해왔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질적 성장을 위한 물리적 계획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며, 기존의 변화 역시 기숙사 거주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된 바 없다. 따라서 질적 성장에 의한 기숙사환경 변화를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질적 성장의 방향을 모색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숙사생활 적응에 집중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분석하여 기숙사 거주자의 환경적응을 돕고 대학 기숙사의 질적 성장을 위한 바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세 단계에 걸쳐 진행되었다. 우선 독립변수인 단지형 대학 기숙사의 거주환경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분석대상지인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에 적용하였으며 종속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기숙사생활 적응 척도를 개발하였다. 두 번째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거주중인 대학 기숙사의 거주환경요소와 이전 거주지의 거주환경요소, 기숙사생활 적응의 세 가지 요인점수를 확보하였다. 세 번째로는 통계적 분석을 통해 각 거주환경요소가 기숙사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지 판별하였다. 또한 영향요인으로 판별된 요소들의 분포와 내용을 통해 적응의 관점에서 국내 기숙사의 변화과정을 평가하고 적응을 돕기 위한 기숙사 계획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기숙사, 이전 거주지, 변화 격차의 항목 중 가장 영향요인이 많은 것은 현재 기숙사이다. 예상과 달리 변화격차보다 현재 기숙사의 환경과 이전 거주지의 환경이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기숙사생활 적응의 세 가지 요인 중 변화수용도는 비(非)물리적 거주환경요소와 도시적 차원의 생활변화의 영향을 받으며 익숙함은 거주기간과 경험과 같이 환경에 노출되는 빈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불안감은 현재 기숙사의 거주환경요소 중 물리적 요소의 영향을 받으며 기숙사 계획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셋째, 국내 기숙사는 불안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위주로 변화하여 왔으나 편의시설의 배치 이외에는 모두 불안감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넷째, 이는 거주자의 선호도를 반영한 계획의 결과이므로 절충안으로써 독립된 단위실들을 소그룹으로 묶어 공용공간을 제공하는 클러스터 타입의 기숙사를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는 유사개념인 만족도, 선호도 등과 구분하여 적응의 측면에서 대학 기숙사의 거주환경요소를 다루며, 관습적으로 계획되어온 대학 기숙사를 정량화하여 분석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거주환경요소의 영향력을 살펴볼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1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