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건물 속성 정보를 이용한 보행자 내비게이션용 랜드마크 추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진형

Advisor
유기윤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보행자 내비게이션네트워크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주성분 분석랜드마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유기윤.
Abstract
최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다양한 공간정보서비스가 제공됨에 따라 보행자용 내비게이션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보행자에게 길안내를 하는 데 랜드마크를 이용하는 것이 보행자의 이동 특성, 길찾기 성공률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이에 따라 보행자를 위한 랜드마크를 추출하려는 여러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선행연구는 랜드마크를 추출할 때 건물들 간의 차이만을 고려하고, 보행자 내비게이션이 구동되는 화면 속 지도에 대한 사용자의 시각적 주의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는 건물의 속성을 지역적 변수와 전역적 변수로 정의함으로써 이와 같은 문제를 개선하고자 한다. 지역적 변수는 건물들 간의 차이를 나타내고 전역적 변수는 건물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을 나타냄으로써 건물의 현출성과 시각적 주의 정도를 반영한다. 또한, 후보군 추출 방법에 네트워크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의 연결성을 고려하고 후보군 중첩 현상을 해결한다.
보행자용 랜드마크를 추출하기 위해 본 연구가 제안한 프로세스는 보행자를 위한 선택점 선정, 랜드마크 후보군 추출, 건물 속성 변수 정의, 속성 변수의 차원 축소 그리고 최종 랜드마크 추출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관악구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제안한 알고리듬을 적용하여 랜드마크를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출한 랜드마크를 국내 포털 지도서비스의 레이블, 경로 안내에서 이용되는 랜드마크와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추출된 랜드마크를 평가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가 추출한 랜드마크가 보행자 내비게이션의 길안내에 이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전체 경로 및 공간에 대해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2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