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개인과 팀의 창의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 음반 산업을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경미

Advisor
박남규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국제경영 전공, 2013. 2. 박남규.
Abstract
기존의 창의성 연구들은 산업 내 참여자들의 복합적인 성격과 실제 성과와의 연계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 또한, 문화 산업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산업의 성과를 주로 상업적 성과 한 면에 치중하여 창의적인 성격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했고, 두 가지 성격을 동시에 분석한 연구들이라도 대부분의 연구 결과들이 유의미하지 못하거나 약한 관계를 보이는 한계점을 보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문화 산업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창의적 특성과 창의적 성과 및 경제적 효과의 관계를 다차원적으로 분석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음반 산업을 대상으로 하여 음반 산업에 참여하는 대표적인 콘텐츠 생산자인 가수, 작곡가, 작사가의 창의성, 영역 초월 (boundary spanning) 정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창의적 성과 (수상 내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고, 그 후 창의적 성과(수상 내역)를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앨범의 경제적 성과 (판매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 때, 조직의 수직적 통합 정도를 조절변수로 하였다.
가수, 작곡가, 작사가의 창의성과 창의적 성과는 2007년부터 2011 년까지의 한국대중음악상(Korean Music Awards) 수상 여부를, 경제적 성과는 (주) 한터 정보 시스템이 제공하는 국내 음반 연간판매량 TOP 100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그 결과 팀의 창의성이 가수 개인의 창의성보다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수가 노래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작곡이나 작사 같은 다른 영역의 창의적 활동에 참여할수록 음반의 창의적 성과가 증가하였다. 또한, 음반이 높은 창의적 성과를 보일수록 상업적 성과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음반 기획사와 유통사의 수직적 통합은 음반의 상업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으나, 이를 상호 작용항(interaction term)으로 적용해서 살펴본 결과, 반대의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창의적 성과가 높은 음반의 경우에는 조직의 수직적 통합 없이도 앨범 그 자체의 예술성 때문에 잘 판매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4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