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ELW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및 정보 생산성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성대
Advisor
김영진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재무관리 전공, 2013. 2. 김영진.
Abstract
이전의 많은 문헌들은 옵션은 완성 시장 형성에 기여하며, 정보 효율성을 통해 기업 가치에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고 밝혀 왔다. 그러나 옵션과 성격이 비슷한 국내 개별기업 ELW를 대상으로 ELW 거래량과 상장 기업과의 가치를 실증 분석한 유의성이 약한 음의 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예를 들어 기업규모, 부채비율 등을 통제했을 경우는 물론이고 년도 및 개별 기업의 효과를 통제한 패널 분석에서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ELW 시장과 옵션 시장의 구조적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ELW와 옵션 시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LP(Liquidity Provider: 유동성공급자)의 존재 유무이다. ELW 시장은 LP가 발행물량 전부를 인수한 후 유통시장에서 다수의 투자자와 거래하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가 발행하고 이를 다수의 투자자가 인수하는 옵션과 달리 LP의 독점적 가격 결정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 있었던 증권사의 스캘퍼 특혜 제공에 대한 검찰의 조사는 국내 ELW 시장의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논문에서 보여준 결과, 즉 ELW 거래와 기업 가치간의 통계적 유의성이 약한 음의 상관성은 ELW 시장이 과연 한국에 필요한가에 대한 현 금융당국의 우려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44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